동양의 불교
- 최초 등록일
- 2012.08.14
- 최종 저작일
-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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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불교
목차
< 불교 >
ㆍ원시불교
ㆍ부파불교(소승불교)
ㆍ대승불교
ㆍ중국불교의 철학적 발전
본문내용
2. 원시불교의 근본교설
1) 연기설(緣起說)
● 연기 : ‘~을 연(緣)하여 일어나는(起) 것’의 의미로, 일체의 사물은 다양한 원인과 조건을 연하여 성립한다고 하는 말 →우주를 설명하는 가장 근원적인 이법(理法)
· 우주만물은 단독의 힘으로 생기발전할 수 없고, 반드시 인(因)과 연(緣)의 결합을 필요로 함
· “연기(緣起)를 보는 자는 법(法)을 보고, 법을 보는 자은 연기를 본다.”
· 원시경전에 나타난 연기설의 가장 원초적인 형태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하면 저것이 멸한다.” →모든 존재, 즉 만유는 곧 소멸되어 공(空)으로 돌아가고, 공은 곧 만유가 되는데, 만유의 이와 같은 변화는 서로 의지하고 상관해서 이루어짐
● 만유는 인(因)과 연(緣)의 상호관계에 의하여 끊임없이 생멸하므로 영구불변의 독자적인 본성, 즉 자성(自性)을 가진 존재는 없음 →인간도 인연으로 말미암은 일시적 결합에 의하여 잠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을 뿐
· 인간 : 사대(四大)라는 물질적 요소로 구성된 육체 + 사온(四溫)이라는 정신적 기능의 결합 → 색(육체), 수(감각), 상(이성), 행(의지), 식(의식)의 5가지 요소의 화합으로 이루어져 있음
· 오온(五蘊)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간은 다시 분해되어 소멸하는 것이므로 실재하는 것이 아님
⇒ 오온은 공(空)이며, 무아(無我)이며, 무상(無常) →인생은 고(苦)
· “비구들이여, 무명(無名)으로 인하여 행(行)이 생기고, 행으로 인하여 식(識)이 생기고, 식으로 인하여 명색(名色)이 생기고, 명색으로 인하여 육처(眼, 耳, 鼻, 舌, 身, 意)가 생기고, 육처로 인하여 촉(觸)이 생기고, 촉으로 인하여 수(受)가 생기고, 수로 인하여 애(愛)가 생기고, 애로 인하여 취(取)가 생기고, 취로 인하여 유(有)가 생기고, 유로 인하여 생(生)이 생기고, 생으로 인하여 노사(老死), 근심, 비탄, 고통, 번뇌, 번민의 고가 생긴다.”
● 십이연기설 : 연기의 이론에 입각하여 인생의 본연의 모습(고통)을 밝힌 것
· 무명 → 행 → 식 → 명색 → 육처 → 촉 → 수 → 애 → 취 → 유 → 생 → 노사
· 앞의 원인이 뒤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 →인생의 고통의 원인을 밝힌 것
· 인간의 삶은 과거, 현재, 미래의 삼세(三世)에 걸쳐 윤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