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_문학 교과서_상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2.02.2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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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임용, 문학, 교과서, 지도서, 두산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수용과 내면화(p.20)
1. 자신이 좋아하는 구체적 문학 작품에서 다음의 문학 언어가 사용된 예를 찾아보자.
↳ 문학 갈래에 따른 언어의 특징 살피기 활동(서정, 서사, 극, 교술)
(1) 비유적 언어가 주는 느낌의 오묘함이 드러난 예 (시)
☞ 김수영의 ‘풀’ - 이 시에서의 ‘풀’은 ‘민중’을, ‘바람’은 풀을 억압하는 세력을 상징한다. 이 작품은 풀을 통해 발견하는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을 노래하고 있다.
(2) 묘사 언어가 주는 대상 관찰의 치밀함이 잘 드러난 예 (소설)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메밀꽃이 피었던 달밤, 한 여인과 맺은 단 한번의 사랑의 추억에서 삶의 보람을 느끼는, 그러나 다시 만날 수 없는 아픔을 안고 장을 떠돌았던 한 장돌뱅이 생활의 애환을 통해 삶의 한 단면을 그리고 있다. 달밤의 메밀꽃밭을 배경으로 설정한 시적인 묘사가 이효석의 서정적 문체와 함께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만남과 헤어짐의 구도를 갖춘 이 작품은 유랑인의 삶이 ‘길’이라는 무대에서 상징성을 띤 이야기로 전개된다. 이 소설의 사실적인 배경 묘사는 소설 전체의 분위기를 지배한다.
(3) 인물 간의 갈등이 극적으로 해결되는 장면을 잘 보여 주는 예 (희곡)
☞ 오영진의 ‘맹 진사댁 경사’ - ‘맹 진사댁 경사’의 결말 부분에서 ‘이뿐이’는 맹 진사에 의해 ‘미언’과 혼례를 치른다. 하지만, 그는 ‘미언’에게 사실을 이야기하고, ‘미언’ 또한 ‘이뿐이’에게 자신이 불구자라고 거짓으로 소문낸 것에 대해 사과한다. 그들의 갈등은 ‘진실’과 ‘순정’의 아름다움으로 해소된다.
(4) 사물을 마음으로 성찰하고 그 의미를 사색하는 예 (수필)
☞ 윤오영의 ‘마고자’ - 마고자를 예로 들어 외래 문화의 올바른 수용 태도를 비판적으로 써 놓은 수필이다. 중국에서 전래한 마괘자가 한국 여인의 뛰어난 안목과 솜씨로 중국 옷과는 전혀 다른 우리의 독특한 ‘마고자’가 된 것처럼, 외래 문화를 우리 현실에 맞게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행간에 스며 흐른다.
2. 자신이 경험한 인상깊은 체험을 바탕으로 아래 빈 칸을 완성해 보자. ‘문학적으로 의미 있는 체험이 되기 위해서는 체험을 해석하는 안목이 중요하다’는 말의 의미를 설명해 보자.
- 문학적으로 의미 있는 체험이 되기 위해서는 체험을 해석하는 안목이 중요하다는 말은 그 체험이 주체에게 의미를 부여할 때, 그것은 문학적으로 의미 있는 체험이 될 수 있다. 주체가 그 체험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자기화시킬 때 문학적의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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