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 독일의 학생운동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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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독일의 학생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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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대 독일의 학생운동
2차대전 후 50년대부터 서유럽에서는 경제적 부흥이 있었다. 국제적으로 젊은 세대 속에서는 물질적 삶을 넘어서는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철학적으로 50년대에는 사르트르로 대표되는 실존주의 철학이 유럽에 널리 퍼졌고 삶의 의미를 스스로 정립해보려는 노력들이 확산되었다. 문화적으로 이 시대는 록과 팝으로 대표되는 비트 제너레이션으로 규정되면서 요셉 보이스나 플럭서스, 팝-아트 등이 나타나고 장발머리와 진으로 대표되는 팝문화와 청년문화가 지배했다. 영화에서는 장 뤽 고다르와 파스빈더 등이 누벨 바그와 소위 “작가영화”(감독이 작가인 영화)를 이끌었다.
그들의 자기 이해는 먼저 해방적인 것이었으며, 대부분 인간에 대핸 인간의 지배에 반대하는 반권위적인 것이었다. 반자본주의적 태도가 우세했으며, 공산주의 시스템에 대한 거부도 있었고 부분적으로 그것에 동조하는 태도도 있었다. 그 외의 중요한 모멘트는 제3제국 시절 “범죄자 세대”가 권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데 대한 거부감과 50년대 시민적 도덕에 대한 거부감이었다. 이들이 거부했던 것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베트남 전쟁, - 대학의 비민주적 구조, - 의회민주주의, - 경제권력, - “테크노크라시”, - 전문가의 역할과 권위, - 사법부의 비독립성, - 여성의 열악한 사회적 지위, - 대중매체의 영향력, - 냉전으로 인한 군비경쟁, - 소비사회와 그로 인한 환경오염, - 고루하다고 판단된 관습들, 규범들, 가치들, 예를 들면 성적인 문제, 그리고 성실, 의무감, 정확성, 공손함, 질서의식, 청결 같은 소위 “부차적 덕목”.
60년대 독일의 학생운동은 50년대와 60년대 서독의 지배적 상황을 급진적으로 비판하고 그에 맞서 싸웠던 다층적 정치적 운동이었다. 그것은 미국에서 시작된 국제적 학생운동의 일부였으며 그러면서도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영향도 받았다. 이때의 학생운동은 미국 뿐 아니라 프랑스 등의 서유럽 국가들 그리고 터키에 이르기까지 확산되었고 68년에 정점에 이르게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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