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예술과 성
- 최초 등록일
- 2011.06.08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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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예술과 성’이라는 강의수업내용을 요약한것입니다.
시험기간에 유용하게 쓰였고 시험은 A+ 받았습니다^^
고흐, 건축, 박물관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목차
<1>인간의 무의식 중에 표출된 예술
<2>성의 발달
<3> 프랑스 페미니즘의 특징, 특성
<4> 예술과 권력(프랑스 예술을 위해서 어떤 것을 이용했나?
<5> 샹송(에디트피아프)
<6> 고흐의 삶과 작품
<7> 고흐, 끌로델, 피카소 비교
<8> 프랑스 건축과 특징.
<9> 프랑스 박물관 - 오르쉐, 루브르, 퐁피두
<10> 노트르담드 파리 심리적 갈등
<11> 똘레랑스(관용)
본문내용
<1>인간의 무의식 중에 표출된 예술
- 문학, 예술 등에서 인간이 무의식적으로 가지고 있는 감정이나 이념, 생각이 나타남
- 예술에 있어서 무의식이 정당성을 발휘하게 된 것은 프로이트(Sigmund Freud)와 칼 융(Carl Gustav Jung)과 같은 심리학자에 의해서다
- 프로이트는 예술이란 인간의 억압된 소망을 그대로가 아닌 승화된 어느 형태로 표현할 때 우리에게 쾌감을 준다고 피력했으며, 예술 활동 전반에 걸쳐 심리적 근원은 무의식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으로 예술과 무의식의 밀접한 긴밀성을 강조하고 있다
- 이러한 무의식적 행위에서 화가들은 의도하지 않은 비개성적이거나 혹은 영감(靈感)이 가져다주는 예기치 않은 결과를 작품의 일부로 얻을 수 있었다
- 예를 들어, 물랑루즈를 그린 프랑스 화가 뚤루즈 로트렉은 귀족으로 태어나 신체적인 불구로 인하여 겪는 좌절과 시련을 그대로 작품에 드러냄. 또 삶과 작품에 가족에 대한 애증, 일상에서의 여자에 대한 탐닉과 환멸로 동시에 드러냄. 특히 아버지를 향한 경멸과 부러움, 어머니를 향한 무의식적인 애착이 드러난다. 즉, 금지된 욕망을 품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