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동양윤리세미나 족보
- 최초 등록일
- 2010.10.29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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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동희 교수님의 동양윤리세미나 족보입니다.
책에 목차를 전부 내기로 유명하신 분이니, 참고하십시오.
목차
1. 위정척사론의 배경, 변천, 한계
2. 한, 중, 일 삼국의 초기 근대화 비교
3. 개화파의 형성과 사상적 계보
5. 전기 개화론에 나타난 독립사상의 구조
6. 전기 개화론에 나타난 통합사상과 그 특질
7. 갑신정변의 좌절과 그 의미
본문내용
1. 위정척사론의 배경, 변천, 한계
배경
사상사
송의 주자학과
송시열의 북벌론
= 주자학적 민족주의
1. 화이적 명분론에 따른 배타적 이데올로기
2. 12c에 남송시대는 문치가 꽃을 피웠는데, 그 당시에 흉노족에게 멸망하고 말았다. 흉노족은 남송의 옛터를 차지하고, 송은 대륙의 남부로 쫓겨났다. 여기에 태어난 주자는 북쪽의 옛 송을 찾으려고 그에 알맞은 정치사회사상을 만들었다.
3. 이를 병자호란 때, 송시열이 이어받았다. 그런데 주자학적 민족주의에는 주자의 내셔널리즘이 담겨있었다. 즉 병자호란 당시, 망해버린 주군의 나라‘명’을 대신해 신하국가로서 ‘청’에게 복수하겠다는 변색된 내셔널리즘인 것이었다. 이것은 ‘소중화주의’라는 발상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다.
기독교적 사교관
4. 조선사회의 민족적 생활질서에 위기감을 가져다 주었다. 왜냐하면 주요 사상들이 당시의 조선사회의 사회적 정치적 기반을 파괴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5. 평등을 강조하고, 남자와 여자가 같은 예배당에서 예배를 보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여겼으며, 여자의 사회적 권리를 인정해주었다.
물리적
위협
두 양요의 발생
병인
양요
6. 프랑스 선교사와 조선의 천주교도가 처형되자, 프랑스 함대는 그것을 빌미로 무력침공하였다.
7. 이에 조선은 지금의 상황과 청국에서 자행된 서양 열강의 횡포를 지적하며,서양 야만을 물리쳐 나라를 보호하자는 결의를 다졌다.
신미
양요
8. 미국의 제너럴 셔먼호가 개국을 강요할 목적으로 평양 왕릉을 도굴하고자, 조선에 침입하였다.
9. 위정척사론자들의 신념은 더욱 확고해졌고, 천주교 탄압은 더욱 강해졌다.
10. 또한 전국 방방곡곡에 ‘척화비’를 세워 서양 세력에 대한 처단 의지를 강하게 표시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