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독교 윤리학 기말고사 시험정리할 때 한번 보세요.유경동 교수님 시험문제 대비
목차
1 1 1 윤리학 서설1 Ethik, Ethos, Moral 개인윤리와 사회윤리
2 상황윤리와 원칙윤리 신념윤리와 책임윤리
3 기독교 윤리학 방법론
2 윤리학의 기초개념
1 의무론적 윤리 결과론적 윤리
2 목적론적 윤리 완전주의적 윤리
3 가치와 선에 대해서
3 기독교 윤리사의 이해구조
1 트뢸치의 세 유형[기독교회와 그룹들의 사회이론]
2 리챠드 니버의 [그리스도와 문화]
4 기독교 윤리사
1 계약의 윤리 : 구약성서
2 완전주의적 윤리 : 예수와 초대교회
3 고전적 기독교 현실주의 : 성 어거스틴
4 성, 속의 이중적 윤리 : 수도원주의
5 종교체험의 윤리 : 신비주의
6 종합의 윤리 : 토마스 아퀴나스
7 현실주의적 윤리 : 마르틴 루터
8 신정론적 윤리 : 존 칼빈
9 급진주의적 윤리 : 재세례파의 윤리
10 보편적 은총의 윤리 : 존 웨슬리
5 현대신학과 기독교 윤리
1 해방신학 민중신학
2 여성신학
6 현대의 논쟁들
1 상황윤리 환경윤리
2 경제윤리 세계윤리
3 생명의학윤리
7 사회와 기독교 윤리
1 기독교 정통주의 비판 기독교 현실주의
2 자유주의 민주주의
3 자본주의 사회주의
4 전체주의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사회윤리
본문내용
2. 정통적인 윤리 이론에 대해 약술하라.1. 의무론적 윤리 (Deontology Ethic)
가. 대표자 : 임마누엘 칸트
나. 내 용 : 이 의무론의 기초가 되는 것은 보편적 직관(부모 공경...)이며, 의무를 가진 것은 인간뿐이다. 이에 의무론이 일어나는 곳은 인간과 인간 사이일 뿐이다. 그러나 의무는 일방적인 것이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일방적이게 되면 온정주의(Paternalism) - 정신병을 치료하는 것은 상대방의 도덕적 능력을 열등하게 간주함 - 나 감정이입(Empathy) - 상담 -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칸트의 의무는 보편성이 있는 의무이며, 가장 고귀한 의무는 무제약적인 선(경험에 재약된 것이 아닌)으로 순수 이성적 사유에서 나온 것이어야만 한다. 이 선은 우리가 도달할 수는 없으나, 우리를 끌어올릴 수는 있다. 칸트의 윤리는 최상의 개념에서 인간의 도덕성을 끌어내는 연역적인 면이 있다.
인간은 목적이며,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다. 장 점 : 인간과 인간과의 관게를 조명해 줄 수 있다 - 존엄성, 가치, 인격의 소중함 등의 윤리적인 항목을 다룰 때
단 점 : 원칙은 제공하지만, 너무 추상적이어서 특정한 상황에서의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다
2. 결과론적 윤리(Consequentialist Ethic)
가. 대표자 : 벤덤, 밀(공리주의자)
나. 내 용 : 행위가 산출한 가치에 따라서 도덕적 판단을 결정한다. 행위의 목적과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도덕적 의무에 관한 고려보다 도덕적 유용성에 관한 고려가 더 중요하다. 결과가 좋을 것이라는 기대(산술적 계산)가 있다.
다. 장 점 : 산술적인 영역에서 필요(정치,경제,사회)
단 점 : 모든 것을 산술적으로 계산하는 예측의 윤리적 숙고다. 이에 이미 벌어진 것에 대해서는 무방비하다.
어떤 목적을 위해 인간의 존엄성과 자연 환경이 훼손될 위험이 있다
3. 완전주의적 윤리(Perfectionist ethic)
가. 대표자 : 아리스토텔레스
나. 내 용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간(Potentia)은 완전(Actuality)을 향해 나아가는 존재이다 - 이에 인간 은 도덕교육이 필요하다.(공자와 웨슬리의 성화 개념과 유사)
윤리적 성숙도에 의해서 판단한다.
자기 실현의 윤리이다.
다. 장 점 : 인간의 성숙에 기여
종교와 교육의 영역에서 유용함.
단 점 : 지나치게 개인주의적임 - 사회, 정치 문제에 무관심
엘리트 위주로 될 확률이 있음(귀족주의)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조선 천주교 박해사 12페이지
-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10페이지
- 교회사와 세속사에 대한 어거스틴과 칼빈의 이해 10페이지
- [감리교신학]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8페이지
- 교리와 장정 - 감리교 교리에 관하여 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