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 최초 등록일
- 2009.10.31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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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처용가에 대한 작품 정리
목차
<원 문>
<현대어역>
(1) 핵심 정리
(2) 이해와 감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핵심 정리
․ 작자 : 미상
․ 갈래 : 고려가요. 속악가사
․ 구성 : 비연시. 희곡적 구성
․ 성격 : 무가
․ 표현 : 향가 “처용가”의 일부가 들어 있음
․ 주제 : 축사의 노래
․ 출전 : <악학궤범>. <악장가사>
처용가는 『고려사』악지 고려속요조에 간단한 내력이 실려있다. 노래 앞머리에 ‘신라성대 소성대 천하대평 라후덕 처용아바’로 시작되는 것으로 보아 이 노래가 신라 처용가에 뿌리를 두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이를 삼국속악이 아닌 고려속악에 넣은 것은 이 노래가 신라 처용가와 구분되기 때문이다. 고려가요 처용가는 신라의 향가인 처용가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변모는 원래 향가인 처용가가 주술적 효력을 발휘해 역신을 물리치는 기능을 발휘하자, 그것을 전승시킨 무당들이 굿이라는 행사에 적합하도록 길게 고쳤기 때문일 거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 처용가의 쓰임
고려시기에는 나라의 안녕과 백성들의 평안함을 도모하고, 재앙을 물리치자는 의미에서 해마다 팔관회, 연등회, 나례 같은 행사를 거행했다. 이러한 행사들은 민간에서 행해지는 굿놀이와 같은 궁중에서 행해지는 나라굿놀이로 이해할 수 있다. 중국에서 들어온 나례는 12세 이상 16세 이하의 진자에게 가면을 씌우고, 창, 방패, 몽둥이를 들게 하고, 악공의 연주에 맞춰 춤추고 노래하며 잡귀를 물리치도록 한 의식이다.
참고 자료
《고려속요집성》, 김명준, 도서출판다운샘, 2002
《석주 고려가요》, 최철·박재민, 이회, 2003
서주홍의 문학속으로 http://myhome.naver.com/qs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