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의사학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1.11.15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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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사학§
< 간단 의사학 >
< 황제내경을 바탕으로 한 기초이론사 >
< 신농본초경을 기초로 한 약물학사 >
< 상한론에서 비롯된 임상의학사 >
< 韓醫學史 >
§氣論(元氣論)§
1. 기본개념
2. 氣一元論이 한의학에 미친 영향
§음양론§
1. 음양론이란...
2. 음양의 기본개념
3. 음양론의 기본 내용
§오행론§
1. 오행론이란...
2. 오행의 문자상 의미와 기본 개념
3. 五行의 來源說과 이론 형성 과정
4. 오행론의 내용
5. 한의학에서의 오행의 정의
6. 五行學說의 한의학 적용 -> 원칙이라고는 하나, 획일적, 일방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금물
7. 음양오행론의 한의학에서의 의의
§천인합일§
§운기론§
본문내용
* 동양사상의 바탕은 上古主義(상고주의)
∴ 한의학도 復古(복고)를 항상 학문 연구의 주된 경향 중 하나로 삼음
즉, 소위 四大經典(4대경전)이라 할 수 있는 黃帝內經, 傷寒論, 神農本草經, 難經을
모든 이론의 근거로 삼고, 후대의 학문은 이를 확충하고 보완하는 방향으로 발전함
< 간단 의사학 >
1. 춘추시대 이전
; 巫醫(무의) 흥성
; 질병의 원인 = 선조가 준 징벌 ∴ 기도와 제사로 치료
; 殷代 甲骨文(갑골문) - 질병 인식에 대한 최초의 기록 有
① 신체 부위에 의하여 병을 기술 ex> 疾首, 疾目, 疾鼻, 疾身(腹)
② 주요 특징에 의거해 병을 기술 ex> (학질 학), 疥(옴 개), 蠱(독 고), (충치 우)
2. 춘추전국시대
; 의학의 잉태기
; 제자백가 등의 이론들(음양설, 오행설, 천인관계론 등)이 나타나기 시작함
; 巫(醫)에 대한 부정적 견해 등장 -> "信巫不信醫"를 不治의 원인 중 하나로 제시
; 4대경전 - 전국시대 末, 진, 한 등을 거치면서 만들어짐
3. 진·한대
; 의학의 기초이론이 정립된 시기
; 질병에 대한 인식의 진보 -> 상한론
; 약물과 방제의 진보 -> 신농본초경, 상한잡병론(後漢, 장중경 저)
; 침구의 진보 -> 兪血(침 놓는 자리)의 부위와 主治하는 질병을 밝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