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표현으로서의 ‘상상한 것’(상상표현)의 표현 지도 방법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4.09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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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론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우리는 하늘의 떠가는 구름을 통하여, 또는 방안에 누워 있을 때 벽이나 천장 등의 얼룩에서 양 혹은 사람의 형상 등을 연상하기도 하며, 지나간 추억이나 공상·상상·환상 속에서 새로운 형과 색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느낌과 상상으로 표현하기는 보고 나타내기와는 달리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무한한 상상력에 의한 표현을 말하며 이는 인간의 표현 본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술교육에서 상상하여 나타내기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주제임에는 분명하지만 실제 표현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상상의 표현은 적극적인 발상과 주제 및 표현의 창의성을 찾으려는 노력에 의해 발전될 수 있다. 창의성이란 개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주관적인 세계를 끊임없이 객관화하는 것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며, 자신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만큼 자기 자신을 거짓없이 솔직하게 보여주고 그려내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기의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접근 방식을 알아보고, 그에 맞추어 수업 과정 중 발상과 표현과정을 중심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행할 수 있는 지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미술교육
2. 수업과정에 따른 지도방법
1) 발상 과정 모색
(1) 발상의 방법
(2) 발상의 실제
2) 표현 과정 모색
(1) 표현의 방법
(2) 표현의 실제
3) 감상과 평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은 생각하는 동물이다. 우리는 하늘의 떠가는 구름을 통하여, 또는 방안에 누워 있을 때 벽이나 천장 등의 얼룩에서 양 혹은 사람의 형상 등을 연상하기도 하며, 지나간 추억이나 공상·상상·환상 속에서 새로운 형과 색을 발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느낌과 상상으로 표현하기는 보고 나타내기와는 달리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무한한 상상력에 의한 표현을 말하며 이는 인간의 표현 본능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술교육에서 상상하여 나타내기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주제임에는 분명하지만 실제 표현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상상의 표현은 적극적인 발상과 주제 및 표현의 창의성을 찾으려는 노력에 의해 발전될 수 있다. 창의성이란 개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주관적인 세계를 끊임없이 객관화하는 것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며, 자신과 외부 세계와의 관계만큼 자기 자신을 거짓없이 솔직하게 보여주고 그려내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기의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접근 방식을 알아보고, 그에 맞추어 수업 과정 중 발상과 표현과정을 중심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행할 수 있는 지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미술교육
상상화를 지도하는 시간은 어찌 보면 지도하기 가장 편한 시간이라는 생각을 갖기 쉽다. 먼저 ‘대상을 직접 보지 않고’ 그리기 때문에 대상을 따로 준비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고 별도의 장소를 마련할 필요도 없다. 소재와 주제는 오직 학생들 머리 속에 들어 있으니 어떻게 해서든 머리 속에 있는 소재를 잘 끄집어 낼 수 있게만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고학년이 되면 생각한 것과 떠오르는 장면은 있지만, 저학년 때처럼 그리고 싶어 덤비는 아이들은 보이지 않는다. 다 그린 그림도 학생들마다 비슷비슷하고 예전에 그린 그림과 별로 다를 게 없는 그림이 되고 만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의식적인 접근을 확립하고자 하는 강한 요구로 인해 그 자신의 창작에 대한 주관적인 태도를 일시적으로 잃게 된다.
참고 자료
․ 교육인적자원부.『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대한교과서(주). 1999.
․ 김기숙 등. 『중학교 2학년 미술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 2002.
․ 신현숙.『초현실주의』. 동아출판사. 1989.
․ 로웬펠드․브리테인.『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미진사. 2004.
․ 베티 에드워드.『THE NEW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 나무숲.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