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건축가]_Otto Wagner의 건축적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10.04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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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Otto Wagner의 일생과 건축적 사상 발달과 그의 작품을 통한 고찰
목차
1. 아르누보와 오토바그너의 활동
2. 오토바그너
3. 그의 건축물
4. 그의 제자들
5. 오토바그너와 아돌프 로스의 공격
6. 오토바그너 가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시대적 아르누보의 성격과 그 안에 오토바그너
오토바그너를 비롯하여 현대건축의 다원적인 흐름에 주목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20C초반 건축활동에 다시금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의 작품경향은 매우 다양하였으나 그들이 공통적으로 모색하고 있었던 점은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건축에 관한 문제였다. 당시 상황은 19C의 역사주의에서 벗어나 20C기능주의 건축으로 흐르고 있었고, 그것에 건축적으로 대응하고자 했던 이들의 노력도 뚜렷이 볼 수 있다. 이들은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건축에 도입하기도 하고, 추상적 상징에서 새로운 기능을 찾고자 하기도 했으며,기술적인 입장에서 새로운 재료(철,유리,콘크리트)의 합리적인 사용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표면적인 다양성 뒤에는 역사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공통의 노력과 현대건축과 일맥 상통하는 건축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었다.여기서 오토바그너의 주장을 보면 건축에 있어서의 합목적성,재료의 솔직한 표현, 합리적인 구조의 사용을 강조했으며 이들로부터 필연적인 필요양식이 나타난다고 했다. 자칫하면 맹목w적인 기능주의로 오해를 사는 주장일지도 모르지만 완전히 그릇된 방향으로 흐르고 있던 19C말의 건축계를 다시 올려놓는데 공헌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Modern Architecture modern life rea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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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 Wanger(1841~1918)
1841년 비엔나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1857년부터 건축공부를 시작하였다. 그는 전형적인 보자르풀의 교육을 받아왔고 실무 건축가로서의 기간 또한 그 당시 기준으로 보아 특별하다고 할만한 점은 보이지 않았다. 그의 최초의 작품 몇 개를 들여다보면 보수적인 역사주의자로서의 바그너의 면모가 잘 드러난다.
그 중에 한가지 예로 오스트리아 일대에서 Neo-Baroque이 유행하던 시기에 그의 건물에서도 그러한 양식을 도입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작품활동으로 비교적 활발하게 지내던 바그너가 주목 받는 인물로 등장한 것은 실무를 시작한 지 32년만인 1894년 빈 조형 예술 대학의 교수로 임명되면서부터이다. 1896년에 상당히 기능주의적인 내용으로 되어있는 최초의 이론서인 “근대건축(Morene Architektur)을 발간하면서 그의 작품경향에도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는데 이 학교교수로 부임하면서 나중에 비엔나 학파라 불리게 된 젊은 건축가 및 예술가들을 만나게 되었다는 점도 그러한 변화에 한몫 하고 있다. 학창시절부터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의 기술적,사회적 현실에 대해 눈을 떴을 뿐 아니라 스스로 낭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던 바그너는 젊은이들이 갖고 있는 혁명적이고 반항적인 기질에 다소 관대한 편이었으며 교수인 자신이 분리파운동의 정식멤버가 되기도 하였다.
빈 분리파 건축가들을 모방하지 않은 스타일을 개발하려고 했는데 그 기준은 실용성이었다.
건물은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특이한 정면 설계가 이루어졌다. 분리파 운동을 계기로 바그너 스스로도 작품상의 변화를 보인다. 점점 더 현대적인 경향을 띠게 되었는데 그것은 보다 단순하고 간결한 조형으로 바뀌며 재료의 사용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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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유럽현대 건축 가이드북/1995/세진사
근대 건축과 디자인/1986/니콜라스 펩스너
서양 건축사/1998/비난트 클라센
현대건축의 기수들/1990/국립현대미술관
현대건축가론/1998/이영한
20세기 컬렉션 건축/2003/조나단 글랜시
아르누보/1998/앨러스테어 덩컨
인터넷 사이트/yaho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