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쌓기 놀이를 통한 유아 발달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9.06
최종 저작일
2008.05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쌓기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발달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연구방법

Ⅲ이론적 배경.
1. 쌓기 놀이의 개념 및 특성
2. 쌓기 놀이와 유아 발달.
⒧ 유아의 신체 발달
⑵ 유아의 언어 발달
⑶ 유아의 인지 발달
⑷ 유아의 사회 · 정서 발달
⑸ 유아의 조형 능력 · 창의성 발달
3. 쌓기 놀이의 교육적 가치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놀이를 지향하는 마음은 인간의 삶에서 본질적인 요소로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본질적으로 놀이를 하는 존재이다. 개인의 연령 및 성향에 따라 생활세계에서 놀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차이가 나타낼 수 있으나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세계를 발견, 경험 소유하는 통로로서 생활 세계,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서는 중요한 교수 원리로서 놀이 중심의 원리를 크게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놀이하는 존재인 유아들의 특성과 놀이의 자연 발생학적 과정에 기초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한 노력이라 볼 수 있다. 유아기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놀이는 교육이 목표로 하는 지적인 적응과 놀이가 추구하는 자발성과 즐거움을 함께 성취시킬 수 있는 적응적인 놀이로서(신은수 외, 2002), 그동안 유아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인식되어 왔다(이경순, 2007).
교육 현장에서 유아에게 제공하는 놀이 중 활발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놀이는 쌓기 놀이이다. 이는 유아들의 놀이감 중 블록은 가정이나 유치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중 하나로(이수남 · 오연수, 2001) 유치원 프로그램 중 유아들의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여러 가지 타입의 블록과 확장이 가능한 블록들을 배치되어 있는데(Drew & Rankin, 2004) 이것은 정해진 방법이 없이 개방되어 있어 다양한 놀이에 활용될 수 있다(이봉선, 2004). 유아의 쌓기 놀이 활동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유아들이 자유롭게 구조물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극화 놀이로 전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쌓기 놀이는 유아의 활동을 위해 넓은 공간과 많은 수의 유니트 블록, 나무 블록이 필요하며(wolfgang 외, 2001). 소품으로 탈것, 교통 표시판, 작은 사람들 모형, 그리고 농장, 동물원 또는 동물이 필요하다(Lynn & Uhry, 2007). 더 나아가 유아의 쌓기 놀이를 자극하고 격려해 주기 위해서 실생활이나 교실 안에서 이뤄지고 있는 생활주제를 놀이 상황으로 옮겨 도와주는 것도 쌓기 놀이 참여도를 높일 수 있고 유아들이 주제에 따른 소품이 제공되면 유아의 활동은 확장되고, 정교화 되며, 이를 통해 전인적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 동안에 가장 중요한 활동이라 하는 쌓기 놀이(Hanline 외, 2001)를 이해하기 위해 쌓기 놀이의 개념과 특성을 알아본 후 그에 따른 유아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쌓기 놀이의 개념 및 특성은 무엇인가?
2. 쌓기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참고 자료

김경은(2007). 영아들의 쌓기 놀이 의미탐색.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노순주(2003). 통합적 운동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운동 능력 및 행동발달에 미치 는 효과. 아동학회, 12(2), 103-120.
박화문(2000). 쌓기 놀이영역에서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 는 영향. 계명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은수, 김명순, 신동주, 이종희. 최석란(2004). 놀이와 유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신은수 박현경(2006). 쌓기 영역의 교재교구를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공간 조 망 능력에 미치는 효과. 12, 덕성여자 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성은주(2001). 소망유치원의 쌓기 놀이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순(2004). 유아들의 쌓기 놀이에 관한 질적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이경순(2007). 유아들의 쌓기 놀이에 나타나는 부수기 활동의 중층적인 의미에 관 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123-143.
이봉선(2004). 창의성 증진을 위한 블록 놀이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 성신 영 유아 교육연구지, 2. 1-26.
이수남·오연주(2001). 유아의 블록놀이를 통한 놀이문화의 연구. 인문과학연구.
9, 145-170.
이숙재(2001). 유아놀이 활동. 서울: 창지사.
임은석(2006). 쌓기놀이 참여도에 다른 유아의 수학적 능력. 성신여자 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미림·인재천(2007). 쌓기 놀이영역에서의 환경조성에 따른 유아의 공간인식능력 차이. 한국유아체육학회지, 8, 5-20.
정은희(2005). 쌓기 놀이의 발달적 · 교육적 의미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송이(1999). 블록놀이의 선호도에 따른 유아의 창의성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enham, S. A, (2001). Dealing with feelings: Foundations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2(1), 5-10
Drew, W., & Rankin, B. (2004). Promoting creativity for life using open-ended materials. Young Children, 59(4), 38-45.
Garner, P. W. , & Estcp, K. M. (2001). Emotional competence: The role of social context and family expressiveness.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6, 417-430.
Hanline, M. F, Milton, S, Phelps, P (2001). Young Children`s Block Construction Activities: Findings from 3 Years of Observation. Journal of Early Intervention, 24(3), 224-37.

Jone, E. (2003). Playing to Get Smart. Young Children, 32-36.
Lynn, C. & Uhry, J.(2007). Young Children"s Discourse Strategies during Block Play: A Bakhtinian Approach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1 (3), 302.
Lloyd, B. & Howe, N. (2003) Solitary play and convergent and divergent thinking skill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1), 22-41.

NAEYC(1997).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freely granted, provided credit is given to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AEYC(2006). Block play and performance standards: Using unstructured materials to teach academic content
Picket, L.(1998). Literacy learning during block play.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2(2), 225-230.
Wellhousen, K. & Giles, R. M (2005) Building literacy opportunities into children`s block play: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Childhood Education, 82(2), 74.

Wolfgang, C. H. , Stannard, L. L & Jones, l (2001) Block Play Performance among Preschoolers as a Predictor of Later School Achievement
in Mathematic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5(2), 173-180.

참고 문헌
Huizinga, J (1989). Human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Bosten: The Beacon Press.(권영빈 역). 서울: 기린원.(원저 1955 출판)
Huizinga, J (2006). Human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Bosten: The Beacon Press.(김윤수 역). 서울: 까치.(원저 1955 출판)
한경애(2007). 놀이의 달인. 서울: 그린비.
곽노의 (2003). 놀이, 놀이감 그리고 놀이 공간에 대하여 다시 생각한다. 서남재단 국제유아교육 심포지움 자료집-늦게 피어도 아름다운 꽃 2003년 자료집.

자료후기(1)

*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쌓기 놀이를 통한 유아 발달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3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29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