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3:1~8 - 유대인에게는 특권이 있나? -
- 최초 등록일
- 2008.04.19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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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서 3:1~8 - 유대인에게는 특권이 있나? - 에 관한 정리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본 론 2
1. 본문의 위치 2
2. 본문의 특징 2
3. 본문 주석 3
4. 본문 사역 5
5. 본문의 내용 9
결 론 11
참 고 서 적 11
본문내용
서 론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변호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부분중에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그들이 이방인 그리스도인들보다 특별한 것이 없음을 나타내기 위한 서두라고 볼 수 있다. 2장에서 이방인 그리스도인들과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의 타락상을 언급하고 이 본분이 나타난 후에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알리기 때문이다.
본문에서는 이방인 그리스도인과 유대인 그리스도인이 모두 죄인임을 말하면서 유대인 그리스도이들의 선민의식을 무시하지 않으려는 바울의 의도를 볼 수 있다.
본 론
Ⅰ. 본문의 위치
본문은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변호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부분 중에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그들이 이방인 그리스도보다 특별한 것이 없음을 나타내기 위한 서두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앞장에서 이방인 그리스도와 유대인 그리스도인의 타락상을 언급하고 이 본문이 나타난 후에 다음 본문에서는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알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문의 위치는 유대인 그리스도인이나 이방인 그리스도인은 모두 죄인임을 알리기 위한 그러나 선민의식이 있는 유대인 그리스도인의 감정을 최소한으로 건들지 않으려는 바울의 서술적 기교가 나타난 서두이다. 이 본문은 바울이 유대인 그리스도인에게 말하고자하는 부분이다.
논리의 전제 : 하나님의 의의 필요성(1:18-3:20) 박익수, 바울의 서신들과 신학 Ⅰ,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4 349-350.
1. 인간의 타락상(1:18-2:29)
1) 이방인(1:18-32)
2) 유대인(2:1-29)
2. 모든 사람은 죄 아래 있다(3:1-20)
1) 유대인은 자랑할 것이 없다(3:1-8)
2)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는 사람은 없다(3:9-20)
2. 본문의 특징
바울은 수사학적 질문을 통해 유대인됨의 유익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근거를 따지고자 한다. 이를 아예 도외시할 때 유대인을 선민으로 택하고 할례를 그 징표로 하사한 하나님의 역할에 대한 의혹이 생기고, 그 사실을 기록한 구약성서의 권위가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됨이 구원에 관련된 특혜로 간주하지 않고 그 배후에 가로놓인 하나님의 은총을 주목한다. 또 바울은 자신에게 대해 적대자들 사이에 유포된 소문을 우회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가공의 대담자가 제기하는 질문의 형식으로 그는 그 소문을 간추려 소개하는 동시에 단호한 부인과 간결한 정죄적 논평으로 응수한다. 차정식, 대한기독교서회 창립 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로마서 Ⅰ, 312-313.
참고 자료
박익수. 바울의 서신들과 신학 Ⅰ.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차정식. 대한기독교서회 창립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로마서 Ⅰ.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4
E. 케제만. 로마서 국제성서주석. 한국신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