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의 실제에서 문화가 가지고 있는 매력과 함정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의 개념 및 의의
2. 문화의 기능과 특징
3.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매력과 가치
4. 교육에 있어서 문화의 함정과 비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서로 모여 상호작용관계를 맺고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적 동물인 동시에 문화를 창조하고 유지․발전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동물과 구분된다. 인간은 기존의 문화에 의해서 인간다워지고 인간의 공동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하면서 발전시켜 가는 그러한 문화적 존재인 것이다. 다른 동물도 같은 종류끼리 모여 사는 군거생활 내지 공동생활을 하는 예는 있으나 인간처럼 문화를 창조하고 유지․발전시키는 능력은 없다. 따라서 문화적 능력이야말로 인간이 갖는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능력이 다양하고 그것의 산물이 오랜 역사를 통하여 누적되어 왔기 때문에 문화 또한 너무나 다양해졌다. 따라서 문화라는 개념을 간결하게 규정하기가 어렵다. 즉 문화는 그 성격과 기능 등이 다양하고, 인간의 교육과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문화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고, 교육의 실제에서 문화가 가지고 있는 매력과 함정 등에 대하여 자세히 이야기 해 보기로 하겠다.
Ⅱ. 본 론
1. 문화의 개념 및 의의
문화의 개념은 라틴어의 어원에서 온 것으로 “Cultura=경작, 재배, 배양” 또는 “Colere=마음을 쓰다, 돌보다, 양육하다. 보호하다”의 뜻이다. 이러한 문화의 의미를 어원적으로 찾아보면 인간의 이상, 가치, 욕망을 실현․표현․충족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문화는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생물학에서는 양육․보호의 의미로 해석하며, 사회학에서는 업무분담에 초점을 두어 해석하기도 한다. 또한 주택문화에서는 주택공간의 개념에서 접근되기도 하며, 인류학에서는 문화의 개념을 인간생활 방식의 전체, 또는 인간 활동에 의해서 성취된 물리적․정신적 산물의 전체라고 한다. 즉 사회의 성원들이 사회적․물리적 환경에 적응․대처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발전시킨 생활방식의 전체라고 보고 있다.
인간의 존립은 문화 없이는 불가능하다. 독일의 도야이론가인 헤르더(Herder)는 인간은 ‘부족한 존재’이기 때문에 여러 주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같이 문화생활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앤더슨(C. Anderson)은 문화를 “인간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도구․매개 수단인 동시에 사회관계가 형성되는 통로의 제공”이라고 했다.
참고 자료
1.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2.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3. 군이종 외 3人, 신 교육사회학 탐구, 교육과학사, 1998.
4.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4.
5.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6. 안기성 외 공역, Byron G, Massialas 저, 교육정치학, 양서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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