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훈민정음 초성, 즉 자음의 제자 원리와 체계에 대해서 밝힌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훈민정음 제자에 관한 고찰
Ⅲ. 훈민정음 초성의 제자 원리
Ⅳ. 결 론
Ⅴ.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의 제 4대 임금 세종은 조선조 임금 중, 아니 모든 학자 중 가장 뛰어난 언어학자였다는 평이 있다.
주지하다시피 세종은 훈민정음 창제라는 거대한 업적을 이루어 내었고, 당시로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원리로 글자 하나하나를 만들어 내었다.
본고에서는 훈민정음의 초성, 중성, 종성 中 초성에 쓰이는 글자, 즉 자음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제자 원리에 관하여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훈민정음 제자에 관한 고찰
우선 훈민정음은 例義와 解例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의는 세종대왕이 직접 지었으며, 해례는 정인지를 비롯한 8명의 신하들이 만들었다고 되어 있다.
먼저 예의본부터 살펴보면 ‘예의’라는 표현은 정인지 서문에서 보여지고 있다. 세종의 서문에서는 새 문자를 만든 목적과 취지를 밝히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초성자와 중성자의 음가를 밝혔다. 초성자는 牙, 舌, 脣, 齒, 喉음의 순서로, 그 각각은 원칙적으로 전청 현대 음성학의 무성 자음.
, 차청 훈민정음의 초성 체계에서, ‘ㅋ, ㅌ, ㅍ, ㅊ, ㅎ’ 따위에 공통되는 음성적 특질을 이르는 말.
, 불청불탁자 현대 음성학의 유성 자음.
의 순서로 17자를 배열하되, 병서를 할 수 있는 글자 뒤에 전탁자 6자(ㄲ, ㄸ, ㅃ, ㅉ, ㅆ, ㆅ)의 내용을 추가하여 배열해 놓았다. 김성범, 「훈민정음 창제 원리에 관한 역철학적 고찰」, 2003.
해례는制字解, 初聲解, 中聲解, 終聲解, 合字解의5解와用字例의1例 및 정인지 서문으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서 ‘解’는 문자 그대로 어떤 원리에 대한 해설이나 설명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例는 ‘보기’의 의미를 가진다.
훈민정음의 가장 중요한 창제 원리에 관한 설명은 제자해에 담겨 있다.
이러한 제자해에 이어 설명되고 있는 초성해에서는 17자의 자음과 各字竝書의 6자를 포함한 23자의 조음위치의 명칭을 예시하고 있다.
중성해에서는 중성에 대해 ‘字韻 글자의 운(韻). 주로 한자의 운을 이른다.
의 가운데에 있어서 초성, 종성과 합하여 음절을 이루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성범, 「훈민정음 창제 원리에 관한 역철학적 고찰」, 2003.
김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