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 최초 등록일
- 2007.10.09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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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교에 관하여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도교 vs 도가
1) 도교의 의의
2) 도가의 의의
3) 도교와 도가의 차이점
2. 도교의 특징
1) 정전전통
2) 민간신앙
3. 한국의 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민간신앙이란 어느 한 사회의 일반 대중이 실천하고 있는 종교적 행위와 그 행위를 통해서 드러나는 믿음체계 전체를 지칭한다. 이러한 민간신앙의 특성이 중국의 전통적인 종교들과 끊임없이 상관관계를 유지하며 오늘날까지 이어져 온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민간신앙은 중국의 유, 불, 도와 분명히 구분되는 다른 체계로 봐야한다. 또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민간신앙의 실천들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 가정, 지역 공동체의 결속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민간신앙의 다양하고 총체적인 모습을 일괄적으로 서술하기에는 분명 무리한 점이 있으리라고 여겨지지만, 근래에 들어 인류학과 민속학의 성과로 나타나는 민간신앙의 모습을 통해 전통종교와의 관계를 고찰할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고 보인다. 많은 종교 중 그 뿌리가 민간 신앙적 성격에 닿아 있고, 현재까지 민간 신앙적 모습이 가장 두드러지게 엿보이는 도교를 통해 그 두 전통의 외면적 관계와 도교가 가지고 있는 자체적 성격을 통해 두 가지 체계의 종교적 특징과 한국의 도교를 살펴보았다.
Ⅱ. 본 론
1. 도교 vs 도가
1) 도교의 의의
원시적 자연신앙에서 발생한 중국의 종교이다. 자연을 주지로 하는 노장철학의 기반 위에 음양오행설과 신선사상을 가미하여 불로장생의 비법을 구하며, 부주/기도 등을 행한다. 다신교로서 내용이 복잡하지만, 예부터 유교/불교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종교의 하나로서 인간 습속에 오랫동안 큰 영향을 미쳐 왔다 도교는 종교적인 조직과 체제를 갖춘 교단도교와 서민층에서 체제도 없이 신앙 행위만으로 이루어진 민둥도교 등 두 가지로 나뉜다. 근본은 모두가 현세의 행복이나 불로장생 등 현세 이익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끔 도교의 신자를 도가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으나, 노장의 사상인 도가와, 종교의 하나인 도교와는 근본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노자를 도교의 교조로 말하지만 도교의 성립과정을 상세히 살펴보아 이것은 잘못이며 도교의 교조로서 누구를 지적하기는 곤란하다.
도교가 백성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유교의 성리학처럼 배타주의나 편향주의로 나아가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하는 조화로움을 지녔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도교란 무엇인가(종교문화연구원 종교학총서 1) : 酒井忠夫 외, 최준식 역, 민음사, 1990
도교사상의 한국적 전개(한국도교사상연구총서 3) : 한국도교사상연구회 편, 아시아문화사, 1989
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 / 푸른숲-정재서
도교의 기원 : 金德三 , 간의물레
조선도교사 : 이능화 편술, 이종은 역주, 보성문화사, 1977
한국도교의 기원과 역사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정재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