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게임 문화의 질적 조사 (문화)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7.07.0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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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 나라 게임 문화에 대한 질적 조사 연구 입니다.
예전 젊은이들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었던 곳이 당구장이였다면, 현재 젊은이들은 다양한 게임, 즉,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에서 나를 대표하는 캐릭터(Character)로, 자신의 모든 것을 가린채, 새로운 인격체로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즐기는 것이다.
시대가 흐르면서 단지, 상징적으로 당구장에서 PC방으로 놀이문화가 바뀐것일수도 있겠지만, 무엇이 이렇게 만들었는가를 질적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쪽 : 게임문화의 현실
2쪽 : 스타크래프트란 무엇인가?
3쪽 : 게임문화의 참여관찰
4쪽 : 심층면접(몇가지의 인터뷰)
5쪽 : PC방 현지 조사
6쪽 : 프로게이머란 무엇인가?
7쪽 : 질적조사의 결론
8쪽 : 게임문화의 단점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요새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아주 찾기 쉬운 곳이 있다.
편의점, 술집 등.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찾기쉬운것은, 우리의 현재 젊은이들의 놀이문화를 대표하는 PC방(Computer Game Room)일 것이다.
예전 젊은이들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었던 곳이 당구장이였다면, 현재 젊은이들은 다양한 게임, 즉,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에서 나를 대표하는 캐릭터(Character)로, 자신의 모든 것을 가린채, 새로운 인격체로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즐기는 것이다.
시대가 흐르면서 단지, 상징적으로 당구장에서 PC방으로 놀이문화가 바뀐것일수도 있겠지만, 무엇이 이렇게 만들었는가를 조사해 보고 싶었다.
질적연구를 위해 조사하고 있는 내 자신 조차도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며, 앞으로 기술할 3명의 친구들과의 행동양식이 비슷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참여관찰 및 조사를 하기가 참 어려웠다. 하지만, 내가 게임놀이문화를 새롭게 접해보는 입장으로 생각하고 조사하기로 했다.
게임을 좋아하는 젊은이들의 행동양식과 습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당분간 나의 주변 친구들을 지켜 보기로 하였다.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집에는 나 이외의 3명의 친구가 더불어 살고 있다. 이 3명의 친구는 블리자드 사에서 만든 스타크래프트에 거의 미쳐산다고 할 수 있다.
1. 게임을 좋아하고 있는가?
2.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가?(게임을 좋아하는 친구 중)
3. 게임을 왜 하는가?
4. 게임에 빠진것을 후회한 적이 있는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