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사회의 핵심 화두인 문화가 형성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비롯하여 개념정의, 특징, 성격 , 대중문화, 상뭎과 광고, 문화절대주의와 상대주의, 문화와 관련된 주요사상가들의 입장까지 문화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글이다.
목차
문화론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성격
3. 관념론적 문화와 유물론적 문화
4. 문화의 역사적 배경
5. 대중문화
(1) 대중의 의미
(2) 대중문화의 등장배경
(3) 대중문화
6. 상품미와 광고
7. 대중문화 정보화의 관계
8. 문화산업
9. 문화변동
10. 문화 상대주의와 문화 절대주의
11. 대중문화에 대한 평가
(1) 비판적 대중사회론
(2) 이식문화론
(3) 문화제국주의론
(4) 계급문화론
(5) 헤게모니론
본문내용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이 좁은 뜻을 가질 때에는 문학, 예술과 관련된 활동이나 제도를 가리킨다. 그래서 신문, 잡지의 문화면은 항상 문학 작품과 미술 전시회, 그리고 음악이나 연극 공연에 대한 평론과 소개를 싣는다. 조금 더 넓은 뜻으로는 문학, 예술만이 아니라 근대에 이르러 뚜렷하게 모양을 갖춘 과학, 교육, 종교 등의 영역까지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오늘날 중요한 문화 영역인 일상생활 부분은 여전히 빠뜨리는 셈이 된다.
문화는 가장 넓은 뜻으로는 자연에 대립되는 인간 활동과 그 산물 전체를 가리킨다. 우리는 사람의 손길을 타지 않은 채 있는 것을 ‘자연’이라고 부르며, 사람이 만든 것을 통틀어서 ‘문화’라고 부른다. 따라서 들에 핀 장미가 아무리 아름답다 하더라도, 종달새가 아무리 멋진 노래를 불러도 문화의 일부가 될 수 없고, 또 만장굴의 석순이 아무리 기묘하고 아름답더라도 문화재로 지정될 수는 없다. 장미를 잘 가꾸어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거나, 전자 악기를 통해 종달새의 소리를 재현하는 것, 또는 만장굴에 대해 관광 사업을 벌이는 것은 문화 활동에 속한다.
8. 문화산업
문화산업은 ‘문화’를 상업적, 경제적으로 이용하여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하는 현대의 산업형태를 말한다. 이 용어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의 의식을 조작하는 대중문화를 비판하기 위하여 처음 사용하였다. 그들은 대중문화가 문화의 철학적, 정신적 가치를 퇴보시켰다고 주장하며 그러한 대중문화를 만드는 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장 보드리야르,《소비사회》,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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