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한국
- 최초 등록일
- 2006.10.28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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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유아교육개론
목차
1. 유아교육의 개념
1) 역사적 관점
2) 학문적 관점
2. 유아교육의 정의
3.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흐름
1)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2) 현대사회의 유아교육
4. 우리나라 유치원의 역사
1) 해방 전의 유치원 역사
2) 해방 후의 유치원 역사
5. 우리나라 보육사업의 발전과정
6. 앞으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올바른 방향
7. 참고문헌
8. 추가자료
본문내용
1. 유아교육의 개념 강문희 외 9명 공저 (2004)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br />
1) 역사적 관점<br />
형식적인 학교교육이 발생하기 이전에는 주변 환경에 순응하며 생존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을 가르침에 있어 집단의 질서유지의 형태로 어린이를 교육하였다. 원시 시대의 모든 활동은 어느 민족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현상으로써 생활이 곧 교육이요, 모든 활동이 곧 교육 과정이었다. 부족 국가에서 고대 국가로서의 체제를 갖추어 가면서 불교와 유교가 국가의 통치 이념으로 사용되었고 이때부터 형식적인 학교교육도 시작되었으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조선 후기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br />
특히 조선 후기 실학자 중 이덕모는 유아교육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였다. 예를 들어, 유아에게 글을 읽히게 함에 있어서 그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친지, 부모 형제와 같은 개념을 먼저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교육과정도 실생활과 관계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사물을 이해하고 품성을 도야하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덕모는 사소절에서 유아에 대한 교수법과 훈육, 교훈 및 품행에 관한 사항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면서 장차 어른이 될 인물을 기르기 위해서 정진한ㄴ 자세와 강직함을 배우도록 하였다. 실학자의 사상은 인간평등사상에 입각하여 유아에 대한 과님을 갖기 시작했음을 반영하나 유아의 존중이 실현된 것은 아니었다. 그 후 개화기에 발생하였던 동학에서 인격적 존재로서의 유아라는 관념을 제시하였다.<br />
동학사상은 만민평등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태아에서부터 유아, 아동을 인격적인 존재자로 소중하게 대해야 한다고 하였다. 동학에서는 출생 직후의 영아를 성인들이 모범으로 삼아야 할 지극한 선을 지닌 이상적인 모습으로 생각하였으며 유아의 삶 자체의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존재의 가치까지도 인식하였다. 이러한 사상은 유아존중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 역사 속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났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동학 혁명의 실패와 일제의 침략으로 인하여 이러한 사상은 당시 조선 사회에 널리 확산되지 못하였고, 단지 훗날 천도교의 소년 운동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실천되었다.<br />
참고 자료
7. 참고문헌
● 강문희 외 9명 공저 (2004)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 임재택, 박재환 (2000)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 이연섭 외 (1999)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 이영석, 권대도, 최민수 (1989) ‘유아교육학 개론’ 민서원
● 이영석 (2002) ‘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 이경희 외 5명 공저 (2004)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 조성연 외 9명 공저 (2005) ‘영유아보육론’ 학지사
● 황정규 (1995) ‘21세기에 대비한 교육적 인간상’ 교육학연구, 제33권
● 나정 (2001) ‘유아교육 정책 어디로 가야 하는가?’ 양서원
● 임재택 (1992) ‘현대유아교육과정’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