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가족중심주의의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09.12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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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가족중심주의의 가치관과 세계관에 대하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우리문화와 가족중심주의 세계관
Ⅲ. 가족중심주의의 사고체계의 변화과정
Ⅳ. 가부장적 가족주의와 개인주의
Ⅴ. 가부장적 가족주의를 넘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 해체’나 ‘가정 파괴’라는 말은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고, 결혼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미혼인 채로 살려하고, 결혼한 사람들이 이혼하는 추세가 확대됨으로써 인구 감소와 자녀 양육이라는 사회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가족은 매우 사적인 공간이고, 결혼과 이혼도 지극히 개인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공공성을 내세워 강제할 사항은 못되지만, 그것의 사회적 파장이 적지 않아 공적인 논의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가족 행태가 문제가 많다고들 이야기한다. 그 모습은 ‘고개숙인 아버지’, ‘가족에 몰입된 어머니’, ‘숨막히는 자식들’, 그리고 ‘불안한 노인들’로 묘사되곤 한다.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해 살고 있는 그들이고, 또 가족은 그들에게 보금자리가 되어주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과연 가족이 어떤 물리적 실체로서 ‘꼭 그래야만 하는 유형’의 의미를 가지는 것인지, 사회문화적으로 규정된 가족의 유형을 고집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의 삶을 옭아매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한 번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세계관을 가진 서구의 나라들에서도 항상 강조되는 이야기이다. 경제단위로서, 노동력확보의 장으로서, 그리고 사회통제 수단 등의 가족기능이 유교가 가족을 중요시하는 이유의 전부라면 유교적 세계관에서 가족이 유독 더 강조되는 이유가 명쾌히 설명되지 않는 것이다. 이 부분은 앞에서도 일부 언급이 되기도 했지만 가족이 개개인에게 주는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확실해진다. 일단의 의미는 개인을 절대개인으로 보지 않는 유교의 인간관에서 비롯된다.
참고 자료
김두헌 (1969), 『한국 가족제도 연구』, 서울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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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인 (1987), “한국 전통혼례의 가족사적 고찰”,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선희 (1995), “가족중심주의에 대한 유교적 해석”, 『가족학논집』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