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게임 중심의 활동이 아동의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6.05.31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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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중심의 활동이 아동의 수학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게임에 대한 교육적 목표와 한계점
2. 게임 학습의 유형
3. 게임 사용 전략
4. 게임 학습의 평가
5. 수학적 게임의 교육적 장・단점
6. 게임 설계시의 주의점
7. 실제 연구사례의 예
본문내용
수학을 잘 하려면 우선 수학이 즐거워야 할 것이다. 수학이 즐거워야 수학을 하려는 마음이 생기게 되고, 그래야만 수학을 잘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수학을 하려는 마음을 갖게 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하는데, 그 즐거움이란 학생들 자신의 흥미와 관심이 충족되고 있는 상황이어야 한다. 그래서 최근 들어 수학 교육은 수학적 지식의 학습과 계산 기능의 습득보다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와 흥미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이에 교실에서는 학생들의 사고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여러 교구와 수학 퀴즈, 퍼즐, 게임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수학이 재미있는 학습이라는 것을 느끼게 하여 수학에 대한 사고의 전환을 꾀하기 위한 일이라 볼 수 있다. 이렇게 게임이 교실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은 그만큼 게임이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일으키는데 유용한 학습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으로 수학적 게임의 특성과 게임이 아동의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1. 게임에 대한 교육적 목표와 한계점
- 수학을 학습하는데 게임을 사용하는 적절한 이유는 게임자체가 재미있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수학적 게임이 학습에서 사용되었을 때 아동들은 게임을 하는 것 자체를 즐기고 수학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발전시킨다. 게임을 한다는 것은 학습에서 활동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게 되며, 이는 수학을 이해하는 첫 번째 단계가 된다.
일반적으로 게임은 수학적 사실, 수학적 기능, 수학적 개념, 수학적 원리 등을 학습하는데 유용한 보조자료이다. 게임 속에 구체화되어 있는 간접적인 수학목표들은 문제해결 기능의 향상, 새로운 상황에의 학습의 전이력 증진, 일반적인 지능 발달, 학습법에 대한 학습력의 향상 등에 있다. 그러나 게임은 다른 교수법과 마찬가지로 교육적으로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으며, 게임 자체의 승패로 인하여 성공하지 못한 아동들은 수학을 싫어하게 될지도 모른다. 또 어떤 유형의 게임은 이기는 것만이 최고의 가치로 인식되어 게임에 참여하는 아동들이 다른 아동들과 협동하지 않고 오직 승부욕에만 집착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게임은 도달하고자 하는 학습목표와의 관련성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선택되어야 하며, 교사는 현명한 지도자로서 게임을 조화롭게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