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개론]랑케의 역사학
- 최초 등록일
- 2006.05.19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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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역사학의 아버지 랑케의 역사학에 대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Leopold von Ranke (1836~1916)
1. 랑케의 객관주의 역사관
2. 객관성 확보를 위한 역사연구
3. 랑케의 역사관에 나타난 개체사상
4. 랑케의 개체사상과 神
5. 개체사상의 기반인 보편사관
6. 랑케 개체사상의 핵심, 국가
7. 랑케의 역사학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랑케의 객관주의 역사관
헤겔의 사변철학으로부터 역사를 독립
낭만주의 역사학을 계승.역사주의를 완성.
역사의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
- 역사의 기능을 철학의 기능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라 보았음
- 역사는 어디까지나 역사여야 함 & 철학이 되어서는
안 됨
- 사실적, 실증주의적인 입장에서 원래 있었던
그대로의 역사를 재현하고자 함
사실이 곧 진리, 이에 대한 객관적 인식만이 역사 탐구의 목적이 됨
역사적 사실들을 객관적으로 입증해 줄 수 있는 사료에 충실해야 함
랑케 사학에 있어서의 객관성=사실성
: 사료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신뢰에 바탕
2. 객관성 확보를 위한 역사연구
사료에 근거한 연구
역사가의 궁극적인 관심인 동시에 목적
역사 속 개별적인 것들은 신에 직결되어
있기에 그것은 그 자체로 충만한 가치를 지님
따라서 역사가는 개별적 사실들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인식, 진열하여 펼쳐놓기만 하면 됨
역사가의 주관을 배제 : 진리란 사실 속에 담겨 있는 것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충분하게 수집되고 잘 기록되어 있는 사실들이다. 역사는 그 사실들로부터 제 스스로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이론적인, 특히 철학적인 성찰은 불필요하고 심지어는 해롭기조차 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성찰은 실증과학에 억측이라는 요소를 개입시키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남 청, <역사철학의 이해>, 문경출판사
봉천서양사연구실, <서양의 역사학> 1,
청년사
헤이든 화이트, <19세기 유럽의 역사적 상상력-메타역사>, 문학과 지성사
이민호, <역사주의>, 민음사
참고 인터넷 사이트 : www.goog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