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한국 현대 시학] 조태일의 시와 시론

*욱*
최초 등록일
2004.06.18
최종 저작일
2004.06
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작가 약력
2.대표 작품 감상
3.조태일의 시론에서

본문내용

3. 조태일의 시론에서

시는 시대의 산물이다.
조태일은 그의 시론 ‘오늘의 나의 문학을 말한다’(1978)에서 ‘어려운 시대를 살아가는 시인은 실천적 능동적 민주시인으로 시를 쓴다.’고 적고 있다. 시가 시대의 산물이라면 당연히 시인은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의 사회적 현실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우리시의 경우 70년대 후반의 실천적인 시인들로 평가되는 김지하, 양성우 등의 작업을 찬양한다.
둘째로, 그는 문학과 권력의 대립에 대해서 말한다. 그에 의하면 문학인이 사회가 병들었다고 말함에 반해 권력층은 사회가 건강하다고 말한다. 전자는 의식을 깨우고 후자는 의식을 잠재운다. 그에 의하면 문학과 권력은 적대적인 관계에 있다.
셋째로, 그는 자신의 시의 관심사를 크게 두지로 밝힌다. 하나는 일상적 삶의 자유를 포함한 창조의 자유를 획득하는 문제요, 다른 하나는 현실인식이다. 그의 현실인식은 우리의 현실이 안고 있는 분단문제, 빈부격차, 인간적 기본권 이라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그는 창조의 자유를 획득하려는 자유의 행사가 바로 저항으로 정의한다. 이 저항은 현실과 밀착된 관계에서 시작되고, 이러한 밀착이 곧 참여가 된다.

하지만 조태일의 시론 ‘오늘의 나의 문학을 말한다’는 몇 가지 문제점에 직면해 있다.

참고 자료

이승훈, 한국현대시론사 1910-1980, 1993, 고려원.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 1974, 서문문고.
민현기, 조태일론-현실인식의 의지적 형상화.
*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1950년대의 시와 1960년대의시의 경향 5페이지
    시와 비평, 시연구, 신시학, 시작업, 등 시 전문지와 동인지의 간행과 ... 서구시와 시론이 번역되어 현대시의 세계를 넓혔습니다.1950년대는 해방전의 ... ♠1950년대의 시①시의 경향1950년대의 시는 전쟁시에서 시작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현대 시학] 조태일의 시와 시론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27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31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