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성의 구조를 읽고-근대적 기획이 가지는 한계와 탈근대적 논의가 가지는 반평향
- 최초 등록일
- 2004.01.12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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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근대적 사회속에서 가지는 몇 가지 의문
2.본론
1)근대철학과 근대적 기획, 근대성이 가지는 의미와 한계
2)탈근대적 철학이 가지는 의의와 한계
3.결론
1)모더니즘의 한계, 포스트모더니즘의 반편향
본문내용
어떤 이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조화를 논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이 가지는 다양성이라는 부분과 모더니즘이 가지는 근대적 사회발전의 의미를 섞어서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각 개인과 사회가 발전하면서 서로 도움이 되며, 행복해질 수 있는 사회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논의들, 열린교육을 말하면서 개인의 무한한 자율성 속에 자신을 위치지울 것을 강제하고 있다. 신지식인을 논하면서 누구나가 자율적으로 자신을 다양하게 개발할 것을 강제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이 얼마나 허구인가를 느끼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모두가 선택받을 수 없는 사회속에서 언제나 양식과 정형이 정해져 있는 사회속에서 인간의 자율성이란, 인간의 다양성이란 언제나 타자를 만들어낼 수밖에 없다.결국 근대를 넘어서는 새로운 사회란, 저자가 말한 것처럼 자신을 스스로 타자의 위치에 위치지움으로서 만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자본주의에서 꾸준히, 또한 근본적으로 요구하는 개인의 강제된 자율성 속에 맡김으로써, 자신과 개인의 강제된 무한한 발전에 기댈 수 있는 것 또한 물론 아니다. 그렇다고 사회주의적 향수 속에서 그간 진행되었던 사회주의적 시도들, 그것이 가지는 잠재된 파시즘적 감시도구에 대한 무한한 기대 또한 해결책이 되지 않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진경, 『맑스주의와 근대성』, 문화과학사, 1997.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새길 .
이마무라 히토시, 이수정 역, 『근대성의 구조』, 민음사, 1999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서울사회과학연구소,『근대성의 경계를 찾아서』, 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