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거에 관한 인류학적,사회학적 고찰 자료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남녀 결합의 역사적 변화 과정
2.2 남녀 결합의 동시대적 다양성
2.2.1 인도 케럴라의 나야 사회
2.2.2 수단의 누어 사회
2.2.3 중국 모쒀족
2.2.4 인도의 토다족
3. 결론
본문내용
이러한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해 우리의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다.
하나는 현재의 결혼이라는 제도가 한국 사회가 영구히 존속시켜야 하는 제도가 아니며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는 전제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과정이었다. 이를 위해 남녀 간의 결합양식을 시간 축을 따라서 고대로부터 현재까지, 또 공간 축을 따라가며 아시아 지역과 아프리카 등 제3세계로부터 유럽과 미국 등의 서구사회로 설정해 조사하였고, 조사를 수행하면서 발견한 다양한 예를 통해 성(性)과 사랑, 연애와 결혼 등의 ‘남녀간의 결합양식'이 한 사회가 절대적으로 붙잡고 놓지 말아야 할 불변의 윤리적 가치가 아니며, 시대적/상황적 변화는 남녀 간의 결합양식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전제를 수용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과연 ‘동거’라는 사회 현상이 결혼이라는 전통 제도를 대체하는 변화의 일환에서 나타난 것인지, 만약 그렇다면 그 태생의 근거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특정 사회가 유지한 남녀간의 결합양식과 그 사회의 구조적 특성과의 관련성을 찾아보았다. 본문에서 제시된 예들은 다양한 문화권이 유지했던 ‘남녀간의 결합양식’과 그 문화권의 구조적 특성 간 상관관계를 잘 보여 주고 있으며, 한국 사회에 등장한 ‘동거’라는 현상 역시 사회적 변화를 수용한 변화의 모습이라는 판단에 상당한 타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박정현, 프랑스인들은 배꼽도 잘났다, 자작나무, 1998.
2) 백지순, “(아시아의 모계사회: 중국 모쒀족) 여인천하에 아빠는 없다.”, 한겨레21, 2003. 10. 30.
3) 옥선화, 정민자, 결혼과 가족, 도서출판 하우, 1992.
4) 정현숙 · 최연실 · 유계숙, 결혼학 개론, 서울:상명대학교, 1998.
5) 조한혜정, "결혼, 사랑, 그리고 성 : 우리 시대의 문화적 각본들", 또 하나의 문화 7호 새로쓰는 사랑이야기, 1991.
6) 편집부, 결혼과 가족, 계명 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