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론] 뉴스 분석-기호학적 관점에서
- 최초 등록일
- 2003.06.21
- 최종 저작일
- 2003.06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신문기사의 특성
Ⅲ. TV뉴스분석
1. 전체적 구성
2. 요소별 구성
1) 앵커
2) 기자 리포팅
*앵커의 스트레이트 발화와 리포터 발화의 비교*
<1> 유기적 관계
<2> 발화의 차이 (청각적 vs 공감각적)
<3> 구성의 차이 (단편적 vs 복합적)
3) 어깨걸이
4) 인터뷰
5) 뉴스멘트
6) 화면구성의 특징
① 현장성의 유지를 통한 감성적 판단 유도
② 추적의 구성 -인과적, 경험적 구성
③ 화면의 상투성과 반복성
④ 언어와 화면의 조화 - 언어가 영상을 따라 간다.
본문내용
그러나 TV뉴스의 경우에는 실제 벌어진 사실이 있고, 그것이 기자나 앵커의 시각을 통해 한번 여과되어 시청자에게 전달된다. 기자나 앵커는 사건의 전달자이자, 뉴스라는 연행의 주체이다. 즉, 배우나 개그맨이 주는 메시지는 1차적이지만(대본→연기자→시청자), 기자나 앵커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2차적이라고 할 수 있다.(실제 사건→기자→뉴스→시청자) 기자나 앵커는 사건의 주체가 아니라, 전달의 주체가 된다. 그런 위치에서 취재한 사건을 현장감 있게 전달하기 위해 영상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다.
TV뉴스에서 자료화면을 내보낼 경우, 시청자는 현장으로 안내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카메라의 시선은 시청자의 시선과 일치한다. 그런 시선은 수용자가 그곳에 실제로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면서 감정적 동화를 일으킨다. 신문뉴스에서 나타난 기술성만으로는 채울 수 없는 뉴스와 시청자 같의 간극을 영상을 통해서 메우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송효섭 「문학과 기호학」아르케,2000
Ivor yorke「텔레비전뉴스」한국방송개발원,1997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스북스,2002
김문환 「멀티미디어 시대 방송과 뉴스」 다인미디어,2000
김문환,「TV 뉴스의 이론과 제작」 다인미디어, 1999
이재경, 김학희, 「방송뉴스 : 취재와 보도」 나무와 숲,1999
김문환「TV고발뉴스의 실제」LG상남언론재단,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