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비문학의 정의
2 구비문학의 특징
3 구비문학의 갈래
4 설화
1) 신화
2) 전설
3) 민담
본문내용
구비문학의 정의
말로 된 문학. 글로 정착된 기록 문학과 함께
언어 예술인 문학의 한 종류다.
-한국 민족 대 백과-
<중 략>
남방계 건국신화
남방계 건국신화는 혁거세신화와 수로신화 등과 같이 천신-건국주로 이어지는 천손하강형 신화로 나타난다.
혁거세신화와 수로신화, 탈해신화는 알에서 신성한 인물이 탄생하는 난생신화이며 알지신화 또한 금합에서 알지가 발견되어 난생신화와 유사성이 확인된다.
북방계 신화가 중간자의 신성혼에 의해 건국주가 탄생한다면, 남방계 신화는 혁거세-알영, 수로-허황후 등과 같이 건국주에 의한 직접적인 신성혼이 나타난다.
주몽신화
#13卷-高句麗本紀1-東明聖王-元年
○ 始祖東明聖王, 姓高氏, 諱朱蒙[一云鄒□{鄒牟}587), 一云衆解{衆牟}588)]. 先是, 扶餘王解夫婁老無子, 祭山川求嗣. 其所御馬至鯤淵, 見大石, 相對流淚. 王怪之, 使人轉其石, 有小兒, 金色蛙形.[蛙, 一作蝸.] 王喜曰: “此乃天賚我令胤乎!” 乃收而養之, 名曰金蛙. 及其長, 立爲太子. 後, 其相阿蘭弗曰: “日者, 天降我曰: ‘將使吾子孫立國於此, 汝其避之. 東海之濱有地, 號曰迦葉原. 土壤膏腴宜五穀, 可都也.’” 阿蘭弗遂勸王, 移都於彼, 國號東扶餘. 其舊都有人, 不知所從來, 自稱天帝子解慕漱, 來都焉. 及解夫婁薨, 金蛙嗣位. 於是時, 得女子於太白山南優渤水, 問之, 曰: “我是河伯之女, 名柳花. 與諸弟出遊, 時有一男子, 自言天帝子解慕漱, 誘我於熊心山{熊神山}589)下鴨淥{鴨綠}590)邊室中, 私之, 卽往不返. 父母責我無媒而從人, 遂謫居優渤水.” 金蛙異之, 幽閉於室中. 爲日所炤, 引身避之, 日影又逐而炤之. 因而有孕, 生一卵, 大如五升許. 王棄之, 與犬豕, 皆不食, 又棄之路中, 牛馬避之, 後棄之野, 鳥覆翼之.
참고 자료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월인,2002.
金泰坤 外, 『韓國口碑文學槪論』, 民俗苑, 1995.
손진태, 『조선신가유편』, 동경향토연구사, 1930.
이복규, 『이강석구연설화집』, 민속원, 1999.
이병도 역, 『삼국사기-삼국유사』, 두계학술재단, 1999.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조동일, 『구비문학의세계』,새문사, 198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구비문학대계』, 3-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