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요한의 종말론
Ⅱ. 성령에 대한 요한의 관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신약성서의 종말론은 이미 그러나 아직의 긴장 관계에 있다. 다시 말해서 신약성서는 종말의 현재와 미래의 두 차원 사이에서 오는 긴장을 내포하고 있다. 초기 기독교는 유대교의 묵시 사상의 토양에서 태동하여 예수의 임박한 재림을 기다리는 신앙 공동체였다고 할 수 있다. 초대교회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예수 재림의 지연에 대한 설명을 해야만 했다. 그에 대한 신학적 응답이 종말의 지연과 종말의 현재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종말을 먼 미래에 갖다 놓거나 현재로 끌어들임으로써 임박한 종말에 대한 기대감을 희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종말의 시간적인 개념으로 본다면 임박한 종말과 지연된 종말은 아직 종말이 오지 않은 미래적인 종말론에 속하고 이미 과거의 사건을 통해서 미래에 일어날 종말을 현재의 시간에서 해석하는 종말론은 시간적으로 현재적인 종말론이라고 볼 수 있다.카이사르는 고전적인 종교적 물음 가운데 하나인 성취의 시간으로서의 미래와 현재 사이의 긴장을 다루고자 하였다. 기독교의 전통이 일반적으로 미래의 성취를 가르치고 있으나 또한 미래가 신앙인의 현재 속에서 성취될 것을 예기하는 선언들도 있음을 발견하고, 성령의 체험은 종종 그런 방식으로 이해된다고 전제하고 요한복음 안에서도 똑같은 주제가 발견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질문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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