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기본이론과 그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6.11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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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개념
2.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철학적 신념
3.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기본원칙
4.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기본가정
5.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중요성과 특징
Ⅲ 결론 및 본인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중심 치료는 행동주의 및 정신분석적 접근의 대안적인 치료방법으로 등장한 ‘제 3세력’으로 불리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치료이론이다.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목표는 균형 잡힌 성격을 발달시키는 데 있다. 즉 사랑과 분노, 강함과 약함, 개인적인 것과 친밀함, 협동과 경쟁, 의존과 독립, 지배와 복종, 희망과 절망 등과 같은 양 극단의 균형을 잡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두려움, 불행,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표현의 정취로부터 나오는 기쁨, 유쾌한 흥분을 얻기 위하여, 두려움, 불행, 불안의 느낌들을 어떤 창조적 양상으로서의 정직한 표현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고통을 회피하는 길을 찾는 대신 창조적 표현을 통하여 특별히 정신사회적, 신체적 안녕을 찾는 것으로 본다. 이에 본 장에서는 인간중심 미술치료의 기본이론과 그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해보고자 한다.
<중 략>
이에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이론은 개인의 자율성과 통합성을 직접 그 목표로 하고 성장과 성숙에 따르는 그들의 갈등과 그 갈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성장능력에 대한 신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또한 인간은 천성적으로 선하고 자기 방향적 의지가 있으며 자유의지에 대한 본성을 지닌 존재이다. 인간의 잠재성, 독특성, 존엄성에 관심을 기울이며 어떤 인간도 자신의 내부에 건전하고 창조적인 성장을 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처럼 이미 개인 속에 존재하고 있는 잠재능력과 가능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부모의 훈육, 교육 그리고 다른 사회적 압력이 속박적이고 왜곡된 영향력 때문이며, 만인 개인이 그 자신의 생에 대한 책임을 기꺼이 수용한다면 이러한 유해한 효과는 극복될 수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조현춘, 조현재 공역(200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리애, 이제현 공역(2009), 인간중심 미술치료,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