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미녀와 야수 자아상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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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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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 : “자아상”
1. 미녀와 야수를 통한 “자아상”(외모와 관련하여)
2. 알라딘을 통한 “자아상”(자기 정체성과 연관하여)
3. 라이온 킹 을 통한 “자아상”(죄의식과 죄책감과 연관하여)
Ⅱ. “자아상”에 대한 나의 이해
1. 에니메이션의“자아상”에 대한 이해
2. “자아상”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본문내용
Ⅰ. 주제 : “자아상”
이러한 시도가 우리에게 주는 유익함은 정말로 많은 것 같다.
한 학기에 재미 있는 에니메이션 영화를 본 것도 좋은 점이었지만 무엇보다도 우리가 애니메이션에 보다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이러한 영화들 안에 철학과 사상이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녹아져있기 때문이다. 저자도 지적한 바대로, 사실 한국의 에니메이션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에 와 있지만, 사실은 시나리오가 없다는 점은 사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 한국 안에는 아직 에니메이션 시나리오 작가들이 담아냈던 인문학적 컨텐츠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말을 다시 환언한다면, 작품 안에 담겨야 하는 제작자의 정기뿐 아니라, 철학과 사상적 배경이 미약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점에서 우리는 무비판적으로 외국의 애니메이션을 볼 것이 아니라 그들의 애니메이션속에 녹아있는 사상과 가치, 더 나아가 세계관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많은 에니메이션 영화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는데 "첫째, 여성에게 사랑은 세계의 중심이며, 여성은 남성에 의해 지배된다는 것이다. 둘째, 여성이 남성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지위나 능력이 아니라,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여성의 계층상승은 남성의 `미적` 기준에 의해 보상받는다.1)
< 중 략 >
Ⅱ. “자아상”에 대한 나의 이해
1. 에니메이션의“자아상”에 대한 이해
앞에서 다룬 세 가지 영화는 저자의 의견처럼, 성장소설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
미녀와 야수에서는 인격적으로 결점이 많은 왕자가 요정의 벌로 야수가 되지만, 벨을 사랑하게 되고 그녀로부터 사랑을 받은 이후에 마법에서 풀려날 뿐 아니라, 사랑하기를 배워가고 완성된 인격체로 회복되어 가는 과정을 그려주고 있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한 바대로, 이야기 전체가 일관성 있는 진정한 가치를 설명하여 내지는 못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진정한 자아상의 회복의 중요 요소인 ‘사랑’이라는 단초를 설명하여 준 것은 자아상이라는 관점에서는 중요한 단초를 제공하여 주었다는 생각이 든다. 사랑만큼 강한 것이 어디 있을까? 사랑은 사람들을 회복하고 치유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고, 왜곡된
알라딘에서는 ‘진흙 속의 보석’처럼 자질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재스민 공주에 대한 사랑 때문에 알라딘은 진실의 길을 선택함으로써 더욱 성숙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여 주고 있다. 자신을 찾아감에 있어서 인간에게 주어진 자유를 진리이 요소와 대립되지 않도록, 참 진리를 선택할 수 있는 용기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