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근세 백련교도의 난
목차
들어가면서
Ⅰ. 白蓮敎의 起源과 發展
1. 白蓮敎 起源
2. 白蓮敎 發展
1) 三陽說
2) 無生老母 信仰
다. 白蓮敎의 發展
Ⅱ. 청대 白蓮敎의 난
1. 嘉慶 白蓮敎亂
1) 嘉慶 白蓮敎亂
2) 嘉慶 白蓮敎亂의 背景
3) 嘉慶 白蓮敎亂의 展開
4) 嘉慶 白蓮敎亂와 白蓮敎
2. 天理敎 叛亂
1) 天理敎 叛亂
2) 天理敎 叛亂의 展開
3) 天理敎 叛亂과 白蓮敎
나오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중국 역사에서 민중 중심의 민중반란은 끊임없이 지속되어 왔다. 중국은 이러한 민중의 혁명적인 투쟁을 바탕으로 지금의 중국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특히 宋代에 등장한 白蓮敎는 오랫동안 명맥을 이어가며 수많은 민중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이러한 이유로 白蓮敎는 오랜 반란의 역사를 지닌 반란의 원천이며, 白蓮敎徒는 잠재적 반란 집단으로 여겨져 명, 청대에 걸쳐 혹독한 탄압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청대의 경우 많은 반란이 白蓮敎徒에 의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데, 이는 반란의 와중에서 왕왕 미륵불의 下生이 주장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륵하생은 白蓮敎가 성립하기 훨씬 이전인 수, 당 이래로 민중반란에 이용되어 왔기에 白蓮敎 고유의 것으로 볼 수는 없다. 또한 명, 청대에 전개된 白蓮敎는 원말의 경우처럼 단순히 미륵불의 하생을 주장하는 것에만 머무르지 않고, 극히 포괄적인 우주론과 인간관, 救濟論을 발전시키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이러한 白蓮敎란 무엇인지, 그리고 청대 일어난 白蓮敎의 난중에 청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嘉慶 白蓮敎亂과 白蓮敎의 여러 종파가 통합된 天理敎叛亂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白蓮敎의 실체와 그 성격을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林淸이 말하기를 山東 單縣人인 劉林은 先天祖師이고, 林淸은 유림의 轉世로서 後天視帥이다. 교파의 원래 이름은 三陽敎로서 靑, 經, 白의 명목이 있고 龍華會라고도 한다. 그리고 八卦로 나뉘었기에 八卦敎라고도 했는데, 후일 天理敎로 개명했다. 매일 아침에 태양을 향해 절하고, 경전을 암송하면 刀兵水火의 재액을 면할 수 있고, 만일 혼란한 때가 되면 대사를 도모할 수 있다고 했다……
天理敎 叛亂은 嘉慶 白蓮敎亂과 다른 점이 하나 있다. 嘉慶 白蓮敎亂처럼 淸朝의 白蓮敎亂에 경우 대부분 상징적이고 표면에 드러나지 않는 신비스런 인물을 내세우는 것이 일반적이었던 것에 비해 天理敎 叛亂은 林淸이 스스로 天王을 자임함으로서 그 새로운 시대에 정치적 지도자가 될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는 林淸이 체포 된 후의 진술에서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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