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렐라 언니. 우리나라의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12.11.12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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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데렐라 언니
목차
1. 연구대상
1) 드라마 제목
2) 인물
3) 내용
4) 가족 가계도
2. 가족진단
3. 상담목표
4. 회기별 상담목표 및 상담기법
본문내용
신데렐라 언니
한 인간을 가족과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우리에게 가족이란 밀접하다. 인류의 보편적 인간관계인 가족은 고대부터 문학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으며 종교, 철학, 윤리의 부분에서 인간생활에 관해 언급할 때면, 반드시 등장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그만큼 우리는 가족 속에서 태어나 그 속에서 자라나고 성인이 되면 결혼하고 또 다른 가족을 현성해 가는 것을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여겨왔다.
남편은 아내가 있음으로써 그 위치가 정해지는 것이며, 부모는 자녀에 대하여, 형은 동생에 대하여 정해진 지위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부, 부모, 형제에 대한 인간관계는 각각 독립하여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은 서로 얽혀 가족이라는 하나의 통일체를 만들어 내어 그 속에서 활동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한 드라마를 통하여 그 속에 있는 가족의 위치와 지위, 가족간의 친밀정도,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연구대상
1) 드라마 제목 : 신데렐라 언니
2) 인물
① 아버지(구대성)
한 이름 없는 양조장의 일꾼으로 시작해 <대성도가>를 일군 입지전적인 인물.
젊은 날 막걸리를 기업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동안 아내가 아픈 것도 몰랐다. 아내가 죽어간다는 걸 알았을 때에도 아내에게 따뜻하게 대해주지 못했고, 결국 떠나보냈다. 그 원죄의식으로 평생 재혼하지 않고 홀로 딸을 키우며 살리라 다짐했었다. 그런 ‘다짐’은 한 마리의 화려한 여우 송강숙을 만나면서 무너진다. 무솔리니, 스탈린, 히틀러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무쇠심장의 그가, 세월과 하느님의 전처의 이름을 걸고 맹세했던 정조의 서약을 깨고 강숙과의 사이에서 애도 하나 만든다. 집구석이 날마다 여자들의 전쟁터가 되고 아수라장이 되는 것도 모르고, 새로운 생을 주신 부처님, 하느님께 감사기도를 드리는 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