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선면
- 최초 등록일
- 2012.09.01
- 최종 저작일
- 20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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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요소로서의 점, 선, 면의 의미와 정의
목차
1 점에대하여 …………………………………………………… 2
2 선에대하여 …………………………………………………… 3
3 면에대하여 …………………………………………………… 5
4 마치며 ………………………………………………………… 7
5 참고문헌 ……………………………………………………… 8
본문내용
1. 점
점은 모든 창조의 근원이며 시작이다. 즉, 점으로부터 자연이라는 형태, 미술이라는 형태가 싹트고 성장한다. 점은 수많은 형태들의 근본적인 요소이자, 여러 영향을 미치는 살아있는 존재이며, 존재하지 않는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기하학에서는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가리키는 것이 점이다. 비물질적인 본질로 제로와 같은 최고의 간결하면서도 최소한의 존재로 규정짓는다. 그것은 길이도 폭도 깊이도 없는 무차원의 극히 추상적인 개념으로 이론적으로는 시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감상적 표시로서, 상하 좌우의 연결이나 지향성도 없으며 면적이나 체적도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조형예술에서의 점은 모든 요소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점은 그림을 그리는 도구가 화면이라는 물질, 즉 기초평면과의 일단 부딪침으로서 생겨난 결과이다.
상징적인 면에 있어서의 점은 모든 조형예술의 최초의 구성요소로 규정지을 수 있다. 추상적인 사고나 상상 속에서 점은 가장 작고 가장 둥그런 기하학적인 원이다.
<중 략>
비례는 다른 형상들 간의 관계가 이루어져야만 인식할 수 있다. 시각적인 맥락에서 비례는 면, 폭, 높이, 깊이로 읽혀 질 수 있는데 가장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비례는 황금분할이다. 황금분할은 1 : 1.618의 기하학적 비례구조이다.
분할은 주어진 형태와 여백을 물리적으로 나누는 것으로써 분할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화면과 공간의 성격이 결정되며 새로운 이미지가 생겨난다.
균형은 자유로운 힘과 변화를 지니고 있으면서 전체로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작품의 모든 요소들 간의 시각적인 균형감으로 수평적, 수직적, 방사선적, 사선적인 모든 방향과 위치에서 이루어진다. 서로 반대되는 힘의 평형상태로 시각적 무게로 나타나며 힘의 강도가 크기, 무게 비중이 안정된 상태를 말한다.
참고 자료
이아영 저, 조형요소를 이용한 현대 장신구 연구 : 점,선,면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도서관 소장
칸딘스키 저, 차봉희 역 , 점,선,면 (회화적인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 열화당,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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