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조직학습에 대한 조사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2.06.2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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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과 과업수행
2. 교육전 환경
3. 교육의 필요성분석
4. 교육방법과 기법
5. 실수관리교육
본문내용
1) 컴기반교육 ; 컴의 발달 -> 교육의 95%정도 인터넷과 인트라넷 사용
장점 : 시간과 비용감소, 개별학습가능, 접근가능성(수강편의성)증가
단점 : 높은 초기개발비용, 교육내용의 불변성, 수강인원이 적을때 적용 불가능
- 프로그램화된 교육 : 교육생이 학습진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본적 컴교육방식
-> 자기진도조절학습방법
-> 정보제공- 질문과 응답에 따른 다음 질문 결정하는 방식
-> 선도기업의 80%가 사용
- 인공지능형 개인교습시스템 인공지능을 적용한 개인 맞춤형 컴교육
-> 개인에게 적합한 시스템제공, 알맞은 진도제공, 질문과 난이도 조절가능
-> 영역전문지식 ; 시스템내의 가르칠 내용에 관한 지식
-> 교육생모형 ; 교육생들의 교육기간동안 어떤 수행을 보이는지에 관한 정보가 저장된 모형
-> 교육과정관리 ; 교육생의 응답을 해석하고 그에 따른 더 많은 정보제공, 학습주제의 탐구지원, 정답추출지원하는 요소
-> 인지능력향상에 유익
- 상호작용적 멀티미디어교육 : 시각정보와 청각정보를 사용하는 교육
-> 풍부한 교육환경제공 교재, 비디오, 그래프, 애니매이션, 소리 등을 사용
-> 실제 직무상황을 느끼게 함
- 가상현실교육 : 3차원영상을 사용하는 컴교육
-> 인위적 환경하에 가상적인 자기존재를 체험
-> 헤드셋, 장갑, 발판 등의 기구사용(WII)
-> 위험의 감소, 값비싼 도구일때 적절
2) 컴사용하지 않는교육
- 경영게임 ; 회사운영을 가상적으로 해보는 것
-> 가상회사설정-경영목적설정-규정과절차-상황제시-의사결정규칙설정
-> 조직목표달성이나 의사결정횟수가 달성시까지
-> 광범위한 행동의 수정에 유익
- 역할연기 ; 인간관계 기술이나 판매기법의 향상에 사용
-> 실제 역할을 수행하는 것
-> 실제, 상상적 상호작용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자발적행동을 하도록 하는것 -> 이후 행동평가 -> 문제해결의 방안을 제시하도록
-> 연극과 같은것
-> 대인간의 사회적 기술향상에 유익
- 행동모델링 : 인간행동의 수정을 위해 모방학습과 강화를 사용하는 방법
-> 수행이나 업무가 뛰어난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
-> 모방행동모델 = 전문가 사용 -> 적정한 모방행동 -> 보상제공
-> 대인관계기술, 판매, 산업현장의 안전, 체용면접 등서 사용
-> 교육생의 행동을 녹화하여 전문가와 비교하는 방법도 사용 -> 수정, 개선행동이 무엇인지를 알수 있게 한다.
- 좁은 범위의 행동수정에 유익
5. 실수관리교육 : 종업원의 실수를 권장하고 실수에서 베우도록 하는 방법
참고 자료
팀경영 & 조직학습 탁월한 사례 / 로버트 워터맨 저 / 한국언론자료간행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