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에서 보이는 여성상
- 최초 등록일
- 2011.11.29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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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경의 주로 애정시에서 보이는 당시 여성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시경의 시가들을 모았고 해석 및 분석하였고 당시의 상황도 기술하였습니다.
본 문헌은 논문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중국 고대사회의 여성관
2. 詩經槪觀 및 시대적 배경
Ⅱ. 시경에 보인 소극적 여성의 모습
1. 차별 대상으로서의 여성
2. 남성에게 버림받는 여성
3. 소극적이고 피동적인 여성
Ⅲ. 시경에 보인 적극적 여성의 모습
1. 자유연애의 주체로서의 여성
2.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여성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詩經》은 西周 초기부터 東周 중엽에 이르는 약 500여 년간에 걸쳐 이루어진 작품들이다. 우리는 시경을 통해 周代사회의 여러 가지 면모를 파악할 수 있는데, 귀족들을 포함해 서민들의 생활상 그리고 당시 남녀의 모습도 알아볼 수 있다. 시경에 등장하는 시들은 주제에 따라 노동요도 있고 군주, 조상의 위업을 칭송하는 노래, 청춘남녀의 애정을 다룬 시도 있다.
본고에서는 《詩經》의 시편들 중에서 國風과 雅에 있는 시들을 중심으로 여성의 모습을 살펴보았고, 또한 더 나아가 당시 사회의 모습까지도 이해할 수 있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1. 중국 고대사회의 여성관
종법(宗法) 제도로 출발한 주대(周代)는 남녀 양성에 대한 관념이 이미 확고하게 정착되어 전통적 뿌리를 내리게 되고 이후 중국 역대 왕조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설문해자 중국 후한 시대에 허신이 편찬한 자전(字典).
(說文解字) 에서 “부는 복종의 뜻이다. 여자가 비를 들고 청소하는 모습이다(婦, 服也.從女持箒洗掃也)”라고 하여 여성은 주체성이나 독립성이 없는 무 인격체이며 남에게 굴종하는 운명을 갖고 태어났다는 것이다. 이는 역사가 기록되는 시기부터 이미 양성은 절대 평등한 것이 아니라는 성차별 의식의 관념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중국의 전통문화는 양성의 관계를 자연계의 현상과 결부시켜 비유하기를 즐긴다. 예를 들어 남녀는 유별하고, 남자는 주체요, 여자는 종속자라는 구체적 설명을 할 때 우주의 현상과 질서를 끌어들인다.
乾의 道는 남자이고, 坤의 道는 여자이다(乾道成男, 坤道成女). (周易 「繫辭」)
乾은 剛하고, 坤은 柔한것이다(乾剛坤柔). (周易 「雜卦」)
하늘은 높고 땅은 낮은 것이니 乾과 坤은 정해져 있다(天尊地卑, 乾坤定矣).
(周易 「繫辭」)
乾은 건장한 것인데 坤은 순종하는 것이다(乾, 健也. 坤, 順也).(周易 「說卦」)
주역(周易)에 따르면 남자는 하늘과 양과 높음의 위치에 거하는 반면에 여성은 상대적으로 땅과 음의 낮은 자리에 위치한다. 음(陰)이 양(陽)의 뒤를 따르는 존재로만 머물러야 우주와 사회의 질서가 정상적으로 운행하게되는 것이지 만일 음이 양을 앞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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