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적표현특징과 아동의 미적표현 발달
- 최초 등록일
- 2011.06.09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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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대학원
미술교육론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II. 본론
아동의 미술표현의 특징과 발달
1) 아동의 미적 표현의 일반적 특징
2) 아동의 미적 표현에 대한 정신적인 배경
1. 평면 표현의 발달
1) 평면 표현의 발달과정
2. 입체 표현의 발달
2) 아동입체 표현의 발달 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미적표현이란 아름답다고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마다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고 생각하느냐 하는 것은 표현하는 사람마다, 보는 사람마다 어떻게 느끼고 표현하는지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관점 또한 다양하다.
아동의 미술 또한 마찬가지이다. 아동의 미술 또한 아동 스스로가 느끼는 미적인 표현의 방법 또한 다양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방식 또한 다양하다. 허나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1988 (미진사) 차동채, 김춘일
아동의 미술은 심리학적 관점이 가장 지배적이고, 이는 발달론적 관점, 지능론적 관점, 정신 분석학적 관점, 형태 심리학적 관점 등 매우 다양한 관점들이 있다.
아동 미술은 아동의 눈과 손의 협응력과 재료, 용구를 다룰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어떤 표상에 자신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담아낼 수 있는 사고력과 미적 감성들을 ‘통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이러한 아동들을 바르게 이해하기위해, 또 직접적으로 아동의 미술표현이 가지고 있는 문제성을 정확히 읽어 내고 치료하기 위하여 우리는 그 요인에 대해 연구해 볼 필요성을 느낀다.
아동미술론 1985 (미진사) 김춘일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아동의 시각상징 즉, 아동의 미술세계는 그들 자신의 내면 세계와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환경의 반영’ 이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는 여기서 아동 미술이 그들의 복합적인 성장 발달 그 자체의 한 자화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동 미술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과 그들의 표현 특징과의 관련을 살펴보는 일은 그들의 미술세계를 이해하는 중요한 길이 될 것이다.
심리학자와 미술 교육가들은 대체로, ⑴신체의 발달 (발달론), ⑵시지각의 발달 (형태론), ⑶지능의 발달 (지능론), ⑷정서의 발달 (정신 분석론), ⑸환경적 조건 (형태 심리학), 등에 의해서 어린이의 미적 표현이 변해 간다고 보고 있다.
이처럼 미술 교육학원론1998 (예경) 6.아동의 표현특징Ⅱ 노용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미적표현은 비교적 뚜렷한 법칙성에 따라 발달한다. 성장하면서 아동의 미적표현은 단순한 표현에서 점차 복잡한 표현으로 발전 한다. 즉 도식적 상징적 표현에서 발전하여 사실적 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시지각(형태심리학자)과 지능(지능론자)이 표현대상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파악할 수 있고, 구체적으로 표현 할 수 있을 만큼 발달했기 때문이다.
아동의 미적 표현 발달의 기능적 측면은 대체로 청소년기에 고정되고, 그 후의 미적표현 기능은 각별한 교육 없이는 자연적 발달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 자연적으로 받게 되는 외부의 영향과 아동 스스로의 정서적, 개성적 특징을 아동 미적표현특징과 아동의 미적표현 발달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1980 (예경) E.W. 아이너스
• 아동 미술론 1985 (미진사) 김춘일
• 미술교육 학원론 1998 (예경) 김정 김춘일 김혜숙 노부자 노용 박은덕 박한진 백금자 이부연 이수경 이주연
• 미술교육 2008 (참 교육과 미래) 이화식
• 아동미술의 지도와 이해 1988 (미진사) 차동채 김춘일
• 미술 교육학 2003 (교육 과학사) 이규선 김동영 류재만 전성수 최윤재 권준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