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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마르크스가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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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06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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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칼 마르크스가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공산주의자 칼 마르크스는 매우 인도주의자였다고 한다. 그는 늘 “어떻게 하면 착취당하는 민중을 도울 수 있을까” 하는 한 가지 생각에 집착했고, 민중을 헐벗게 하는 요인은 자본주의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그는 “사람에게 참된 행복을 안겨주기 위해서 환상적 행복만을 주는 종교는 반드시 폐지되어야 한다.” 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렇게 주장한 칼 마르크스는 어린이절은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어린 시절 그리스도인이었던 칼 마르크스가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 즉 폐지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던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칼 마르크스는 헤겔 ‘법철학 비판-서연’에서 “독일에 있어 종교 비판은 본질적으로 끝났다. 그리고 종교의 비판은 모든 비판의 전제이다."라고 선언한다. 이 선언은 마치 본연의 테마를 시작하기에 앞서 무엇인가 귀중한 장이 결말지어진 듯 여운을 남기고 있다. 과연 칼 마르크스는 형이상학과 종교가 포이어바흐와 함께 최종적으로 마감된 것으로 평가하고 자신은 그로부터 해방되어 이제 전혀 새로운 것, 즉 현실비판, 땅, 법 그리고 정치 비판을 시작해야 한다고 여겼다. 그가 이로써 종교를 포이어바흐에게서보다도 훨씬 철저하고 극단적으로 비판하였음은 물론이다. 그것은 "본연의 종교 비판"이었다. 철학적, 정치.사회적, 사적-유물론적 그리고 경제적 국면에 따라 심화된 칼 마르크스의 종교 비판은 다음과 같이 약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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