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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론(유아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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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1.30
최종 저작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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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론(유아구원).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유아는 죄가 있는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인간들에게는 영원히 함께하는 것이 있다. 그것은 우리 인간의 시작인 아담을 통하여서 이루어진 원죄 일 것이다. 이 원죄는 나만이 아니라 지금 태어나는 모든 아이들에게도 해당되는 사실이다. 그럼 이 아이들이 만약 죽는다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 자신의 입으로 시인할 수 없는 이 아이들이 구원받을 수 있는 것인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0:3, 4에 보면, "유아 시에 죽는 선택된 유아들은 그가 기뻐하시는 때에, 기뻐하시는 곳에서, 그리고 기뻐하시는 방식으로 활동하시는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에 의해 중생하고 구원을 얻는다. 또한 말씀의 사역에 의해 외적으로 부르심을 받을 수 없는 그 외의 선택된 사람들도 그러하다."라는 내용에 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고 명확할 수는 없겠지만 나름데로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났다. 사실 오늘 주제는 구원론에 더욱 가깝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죄에 대한 문제의 해결이 없이는 구원의 문제 또한 연결지을 수 없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신앙의 가정의 죽은 어린 아이와 불신앙의 가정에서 죽은 어린아이와의 구원의 차이가 있는가.? 믿음으로 신앙고백 할 수 없는 아이에게 세례를 주고 구원을 받았다 말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것인가? 원죄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어린아이에게 구원이 있을 수 있는가?
성경이 말하지 않고 침묵하는 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물론 성경이 말하지 않는 것을 억지로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삼위일체를 완전히 이성으로 이해 할 수는 없지만, 믿음을 가지고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과 같이 그저 지각이 있는 성인 중심의 구원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아직 연한 싹과 같은 어린 영혼들의 구원에 관한 문제도 심도 있게 연구하며 확고한 신앙적 입장을 세워야 할 것이다.

2. 연구방법
유아 및 어린이들에 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성경적 근거를 찾아보며, 신학적 입장에서 재확인하는 절차를 거쳐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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