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모죽지랑가 헌화가 원가 도솔가 감상 및 분석

*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10.26
최종 저작일
2010.10
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모죽지랑가 헌화가 원가 도솔가 감상 및 분석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죽지랑가>는 화자가 화랑인 죽지랑을 그리워하며 쓴 향가로 알려져 있다. 양주동 선생의 해석 중 ‘간 봄 그리매…’라는 부분에서 알 수 있듯이, 화자는 지나간 세월을 안타까워한다. 특히 ‘시름, 아름다움 나타내신 얼굴이 주름살…’이라는 시구에서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늙어감을 한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양주동 선생은 ‘만나뵙도록 (기회를) 지으리이다.’와 같이 님과 만날 수 있다는 희망을 나타내는 반면, 김완진 선생은 ‘만나보기 어찌 이루리.’와 같이 만나지 못한다는 의견을 나타낸다.
이 향가는 죽지랑이 속한 화랑도에 대한 이중적 평가를 드러낸다고 생각하였다. 즉, 아름다움이 주름살로 변한 부분은 화랑도의 나약함. 즉, 위신 추락을 나타내는 듯싶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만나고자 하는 부분은 비록 힘은 쇠하였으나 여전히 화랑도가 정신적 지주로 작용한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 같다.
<헌화가>는 지나가는 화자가 암소를 놓고 꽃을 꺾어 바친다는 것으로 보아, 화자가 꽃을 받는 상대방보다 신분이나 지위가 낮은 농촌에 사는 남자라는 것을 일단 추론해 볼 수 있겠다. 또한, 이 당시에 소는 농사를 짓는 도구인 동시에, 식량을 생산하게 해주는 유용한 가축이었을 것이다. 꽃을 받는 사람은 손에 쥐고 있는 소보다 훨씬 가치 있는 귀한 사람 혹은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일반적으로 꽃은 졸업식, 고백할 때, 로즈데이(5월 14일), 생일 등과 같은 날에 사랑하는 사람한테 준다. 즉, 꽃을 바친다는 것은 연모하는 대상에게 주는 사랑의 표시 혹은 존경의 의미를 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보*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모죽지랑가 헌화가 원가 도솔가 감상 및 분석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3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2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