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허무주의> 개념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6.24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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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니체의 <허무주의> 개념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허무주의의 도래
2. 원문인용
3. 해설
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허무주의의 도래
최고의 가치이며 삶의 의의였던 신이 죽은 후 그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제일 먼저 엄습하는 것은 광활한 우주 속에서의 실향감이다. 이로써 사람들은 정신적인 지주와 방향에 대한 감각을 잃게 된다. 그들은 그들이 추구해야 하는 표적과 삶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태양은 그 빛을 잃으며 곧 추위와 어둠이 엄습한다. 사람들은 이로써 헤어나기 어려운 깊은 공허와 절망에 빠지게 된다. 이것이 신의 죽음을 터득한 이들에게 찾아오는 허무주의이다. (정동호 저, 니체 연구, 탐구당, 1983, pp. 87~88)
2. 원문인용
내가 말하는 것은 다음 두 세기의 역사이다. 나는 와야만 하는 것. 이미 별다르게 올 수 없는 것, 즉 니힐리즘의 도래를 기록한다. 도대체 왜 니힐리즘의 도래는 지금이야말로 필연적인가? 그것은 우리들의 지금까지의 제가치 자체가 니힐리즘의 내부에서 그 최후의 귀결에 다다르기 때문이고, 니힐리즘이야말로 거대한 모든 가치와 이상이 철저하게 궁리해 낸 논리이기 때문이다.(다케다 세이지 지음, 윤성진 옮김, 니체 다시 읽기, 서광사, 2001, p.126)
3. 해설
①니힐리즘이 니체에게 갖는 영향 : ‘니힐리즘’이란 말은 러시아인 투르게네프에 의해서 널리 유포되었다. 니힐(nihil)이란 라틴어는 무(nichts, 無)를 의미하는 바, 투르게네프는 ‘니힐리즘’이란 말을 감각적으로 지각될 수 있는 존재자, 즉 직접적으로 경험될 수 있는 존재자만이 존재하며 그 이외의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견해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했다. 이러한 견해에서는 전통과 권위 그리고 -그것이 전통과 권위 이외의 방식에 의해서 (예컨대 이성에 의해서) 규정된 것이라도-규범에 기초한 것은 부정된다. 그러나 이러한 세계관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경우 ‘실증주의’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참고 자료
박준택 저, 니체사상과 그 주변, 대왕사, 1990
정동호 저, 니체연구, 탐구당, 1983
다케다 세이지 저, 윤성진 역, 니체 다시 읽기, 2001
니체 저, 백문영 역,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혜원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