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푸쉬킨연구
- 최초 등록일
- 2002.05.1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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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쉬킨의 모든것
목차
1.서론
2.푸쉬킨의 작품연구
3.푸쉬킨의 산문
4.1830년 이후의 푸쉬킨 문학
5.맺음말
6.작가연보
본문내용
Ⅰ.서 론
1812년 나폴레옹 전쟁의 승리로 고무된 러시아의 민족적 애국주의 사상의 격동기에 자신의 창작 활동을 시작한 푸쉬킨 Александр Сергеевич Пушкин 은 러시아 후기 낭만주의 문학의 예술적 완성을 열어놓았다.
프랑스 계몽주의 작가들과 바이런의 작품,그리고 라지쉐프의 작품에 공감했던 그는 까람진,차다예프,그리고 뻬스젤리,라옙스키와 같은‘제까브리스트 작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시인으로서의 정신적 성장과 사회-정치적 관심을 확대해 나아갔다. 푸쉬킨의 창작 시기는 대개 다음과 같이 나눈다.
1. 리쩨이 Лицей 학교시절(1811~1817)
2. 뻬쩨르부르크 거주시기(1817~1820)
3. 남러시아와 미하일롭스끼 유형 시절(1820~1826)
4. 제까브리스트 사건 이후(1830년 가을까지)
5. 그 후 1830년대 중반까지
작가의 사상은 창작 시기별로 집필된 작품의 주제와 문체,그리고 장르에 따른 문학 예술적 조류와 함께 구현되고 있다.
제르자빈의 칭찬을 받은 귀족 남자중학교 재학시의 습작 『황제 마을의 회상 Воспоминания в Царском Селе』을 비롯한 그의 초기 시 작품은 조국의 과거와 현재를 반영하는 테마와 인간의 사랑,우정,애수,즐거움을 구가한 아나크에온적 모티브가 지배적이었다.
시의 형식은 서정시 외에도 송시,친구와의 서간문,엘레지,연애시,우화시,풍속시 등 다양한 형태의 장르를 구사하면서 주로 제르자빈,까람진,주꼽스키,바쥐쉬꼬프 등의 감상주의 및 초기 낭만주의 시인들의 영향을 받아 왔다. 그 후,리쩨이 시절의 명성이 문학계로 퍼지면서‘뻬쩨르부르크 시기’의 활동이 시작된다. 그리보예도프와 까쩨닌을 대하면서부터 러시아 고전주의 및 낭만주의 연극 무대에도 관심을 갖게 되는데, 여기서 푸쉬킨의 문학 비평 활동이 연극에 대한 평론으로부터 시작된다. 그의 미완성 평
론『러시아 연극에 대한 나의 관심 Мои замечания об русском театре』에서 푸쉬킨은 배우들의 역할 인식과 개성적인 연기를 독려한다.
그는『철학 서한』의 발표(1836,잡지『망원경 Телескоп』에 러시아어로 번역 게재)로 러시아 사회에 충격을 주었던 철학자 차다예프 Пётр Я.Чаадаев와 우정을 두텁게 하는 한편,당시 제까브리스트 운동의 핵심 인물들인 무라비요프,끄립쪼프,야꾸쉬킨,그리고‘녹색 램프’문학 써클의 회원들과의 친교를 넓혔다.
이 시기의 시에서는 이미 아나크레온풍의‘가벼운 시 лёгкая поэзия’의 기운은 없어지고,무겁고 비극적인 모티프와 고전주의적 기풍이 증가되면서 주꼽스끼적 낭만주의의 서정성이 두드러
지고 있다. 그가 제까브리스트 시인들과 친교를 맺고부터 집필한 정치적 성향이 짙은 서정시 중에서『자유 Вольность』와 같은 송시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라지셰프의 시『자유』와 동명인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이 밝<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