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표현주의 회화에 대한 고찰 - 마크 로드코의 작품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09.12.04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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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Mark Rothko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色面抽象 회화의 전개와 그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Rothko만의 독자적인 色面抽象의 세계에 대해 좀 더 깊이 살펴봄으로써 그것이 갖는 美術史的 意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미국 抽象表現主義의 美術史的 背景
Ⅲ. Mark Rothko 色面抽象의 展開와 特徵
Ⅳ. Mark Rothko 色面抽象의 美術史的 意義
Ⅴ. 맺음말
《參考文獻》
본문내용
2) 色面抽象(Color-Field Abstract)
1950년을 경계로 해서 미국의 抽象繪畵는 두 개의 뚜렷한 흐름을 보이는데 그 중 하나가 전술한 Action Painting이며 두 번째 흐름으로 色面抽象(Color-Field Abstract)을 들 수 있다.
色面抽象은 미국의 회화가 단순히 행위적이며 즉흥적이지만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새로운 형태의 회화양식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회화라는 지고한 상징물을 설정하여 보다 순수하고 절대적 태도로 접근했으며 초월적 영역의 탐구로서 인간의 궁극적 의미를 암시하려는 회화양식이었다. 대표적인 화가로는 Rothko, Newman, Adolf Gottlieb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색의 표현적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하였다. 즉 색의 즉각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큰 영역에 색을 사용함으로서 눈을 포화시켜야하고, 드로잉과 제스처의 단순화, 형태와 상징의 제거, 색을 둔하게 하는 명암의 대조를 억제해야 한다는 것 등을 알게 되었다. 이로써 그들은 단순한 모양의 형태와 확대된 캔버스에 때때로 순수한 색깔의 화면에서 발생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고, Newman과 Rothko는 궁극적으로 순수한 시각에 근거를 둔 미술에 도달하게 되며 색깔간의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분할에 있어서 극히 협소한 가능성을 지닌 표면을 명료하게 함으로써 色面을 연속시키는데 중점을 두었다.
色面抽象의 기원은 프랑스의 印象主義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빛으로서의 색은 印象派의 原理였고, 공간으로서의 색은 세잔(Paul Cezanne, 1839-1906)에 의해 나타났다. 또한 色面抽象은 Action Painting 못지않게 超現實主義의 영향을 받고 있다. 화면에서 느껴지는 미묘한 깊이의 신비적 공간체험이 超現實主義에서 볼 수 있는 느낌이라 할 수 있다. ‘色은 완전한 발달에 의한 마지막 단계’라는 마티스(Matisse Henri, 1869-1954)의 말을 인용해 볼 때 色面抽象은 色에 대한 큰 공헌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論著
홍수여,『마크 로드코(Mark Rothko)의 회화특성 연구』, 홍익대학교석사학위논문, 1992
김상열,『마크로드코 색면추상의 조형적 특성연구』, 동아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2
안경화,『마크로드코의 색면회화의 나타난 탈모더니즘적 특성』, 이화여자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2
單行本
Jean-Luc daval 著, 홍승혜 譯,『추상미술의 역사』, 미진사, 1990
로버트 린튼 著, 윤난지 譯,『20세기 미술』, 예경도서출판,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