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동기
인간 사회에는 정치라는 행위가 필요하며, 인간들은 부족하나마 정치라는 행위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질서를 만들며, 미래로 진보하여 바람직한 인간 공동체를 형성 하기위해 노력한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가지는 종교적인 정체성을 떠나서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해야 하는데,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며 동시에 동물의 속성을 지닌 인간을 ‘정치적 동물’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동기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본 론
1. 정치란 무엇인가?
1) 고대서양에서의 정치
2) 중세서양에서의 정치
3) 근대서양에서의 정치
2. 이슬람 정치
1) 이슬람 정치와 역사
2) 이슬람 정치관
3) 이슬람 정치체계
4) 이슬람 정치원리
3. 이슬람 정치와 종교관
1) 움마-이슬람 정치와 종교통합
2) 움마의 발전 : 지하드
3) 정치와 종교의 공존과 갈등 (최고 종교지도자 vs 정치 대통령)
4. 이슬람 정치의 사례연구
1) 사우디아라비아의 정치
2) 이란의 정치
3) 아랍 22개 국가의 사례 연구
부 록
▶ 피쉬(M. Steven Fish)의 연구
▶ 니잠 알 물크의 『정치의 서』연구
1. 니잠 알 물크의 생애
2. 니잠 알 물크의 『정치의 서』
3. 니잠 알 물크 『정치의 서』의 이론
4. 니잠 알 물크의 정치사상
5. 결론
Ⅲ. 결 론 (기독교적 대안)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동기
인간 사회에는 정치라는 행위가 필요하며, 인간들은 부족하나마 정치라는 행위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질서를 만들며, 미래로 진보하여 바람직한 인간 공동체를 형성 하기위해 노력한다. 또한 우리는 우리가 가지는 종교적인 정체성을 떠나서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해야 하는데,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며 동시에 동물의 속성을 지닌 인간을 ‘정치적 동물’이라는 말로 표현했다. 정치는 인간사회에 반드시 필요하고 인간사회에만 가능한 현상이다. 따라서 인간은 천성적으로 정치적 동물이라는 말이 성립할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은 결코 혼자 떨어져 살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고, 국가 또한 국제사회와 고립되어 생존할 수 없다. 그리고 다수의 사람과 국가가 존재하는 곳에는 갈등과 투쟁이 발생하며, 또한 그곳에 정치가 있게 마련이다. 앞서 살펴본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인간이 집단생활을 하게 되면서 정치현상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즉 정치란 어느 한 사회 내에서 특정한 이익, 가치 그리고 이념을 추구하는 서로 경쟁하는 정치행위자들이 정당한 절차와 방법을 통해 정치권력을 획득하거나 이에 영행을 미치는 과정이며, 또한 정치적 권위체가 법, 제도 정책 등을 통해 가치를 분배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한종수, 『정치학개론』(세창출판사, 1993), p. 8.
이러한 인간의 정치행위는 그들이 가지는 종교적 신념과 그들이 추종하는 종교의 신학에 따라 그 신념과 신학을 따르는 사람들만의 독특성을 드러낸다.
이러하기에 이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슬람 공동체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정치의 모습과 그들이 그들의 공동체를 움직여온 원리와 그 역사적 흐름, 그리고 다양한 지역, 문화권의 정치모습을 비교하고, 오늘날의 이슬람 정치의 모습을 고찰해 보는 것은 그들이 말하는 자유와 정의, 더 나아가 무슬림이라는 이름으로 사는 모든 이들의 삶의 모습을 이해하기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통해 이슬람의 정치 전반과 이슬람 정치의 오늘을 바라보는 객관적인 시각을 얻고자 한다.
참고 자료
한종수, 『정치학개론』(세창출판사, 1993),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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