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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스키너의 행동의 조건화

*석*
최초 등록일
2009.09.21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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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샤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 스키너의 행동의 조건화에 대한 의견과 설명 그리고 비판점

목차

샤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스키너:행동의 조건화

본문내용

샤르트르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하나의 전체로서의 세계에 대한 그의 가장 중요한 주장은 신의 존재에 대한 거부이다. 신을 논의하는 것은 그 자체가 자기모순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가치기준의 유일한 토대는 인간의 자유이며, 그러므로 누군가가 채택하려고 결정한 가치기준은 외적인 그리고 객관적인 것에 의해서 정당화 될 수 있는 그런 것이 아니다.
그는 “인간의 존재는 그 본질에 선행한다”고 표현했다. 우리가 어떤목적에 따라 만들어지지 않았고, 또 신이 창조한 것도 아니며, 진화에 따라 생겨난 것도 아니며, 그 무엇에 의해서도 창조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단지, 우리가 존재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뿐 그 다음 우리자신이 어떤 존재가 될 것인가 결정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의 인간조건에 관해 다소 일반적 진술을 하자면 인간은 자유롭도록 저주받은 것이다.
인간의 조건에 대한 사르트르의 진단은 불안, 즉 자유를 의식하는 것은 고통스러우며, 우리는 대체로 그것을 피하고자 하나, 그러한 도피는 환상적이다. 우리가 자유롭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의 진단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은 자기 기만 혹은 거짓 믿음이다. 의식은 그 의식의 존재속에 거짓 믿음의 위험을 영원히 감추고 있지만, 그러나 사르트르는 그 거짓 믿음의 위험을 피하고 진실성을 성취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는 특정한 행동방침이나 생활방식은 없다.

참고 자료

없음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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