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 시론] 기교주의 논쟁과 임화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1.11.07
- 최종 저작일
-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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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론 수업 시간에 발표 자료로 썼던( 핸드 아웃) 기교주의 논쟁 요약본 입니다. 기교주의 논쟁은 김기림, 박용철, 임화 이 세 사람에 의해 몇 년에 걸쳐 논쟁이 되었던 것이고, 이 요약본에서는 임화의 논리를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기교주의의 자세한 내용은 시론을 직접 보셔야 겠지만 전체적인 맥락이나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기교주의란?
2. 기교주의 논쟁을 논할 당시의 임화
3. 기교주의 논쟁의 전개 과정
4. 기교주의 논쟁에서 임화의 논리
5. 결론 및 정리
본문내용
1. 기교주의란?
기교주의라는 용어는 김기림의 ‘시에 있어서의 기교주의의 반성과 발전’이라는 논문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그는 그것을 ‘시의 가치를 기술을 중심으로 하고 체계화하려고 하는 사상에 근저를 둔 시론이라’ 정의하였다. 이 논문을 바탕으로 1935년 12월부터 1936년 3월에 걸쳐 있었던 기교주의 논쟁에서, 논쟁의 세 축이 되는 임화 ․박용철․ 김기림 이 세 사람에 따라 조금씩 의미의 차이는 있었지만 대체로 김기림이 정의한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쓰였다고 볼 수 있다.
임화가 지적했듯이 기교주의 논쟁은 ‘시에 대한 근본 입장의 차이에서 기인’하는 것이었다. 또한 이 기교주의 논쟁은 단순히 詩作에 있어서의 기교의 측면만을 논한 것이 아니라 당대 시단의 제 경향에 대한 평가 및 시의 본질과 기능, 근대시의 발전 방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논의를 하였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의 문학 비평』, 민음사, 1995
․심선옥, 「기교주의’설의 허망」, 윤병로, 『한국 근 현대 비평의 흐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0
․윤병로, 『한국 근 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임화, 『문학의 논리』, 1989